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기후변화로 산개구리·박새 산란 빨라져…고지대 나무는 고사"

통합검색

"기후변화로 산개구리·박새 산란 빨라져…고지대 나무는 고사"

2021.05.10 10:45
"복수초·생강나무 등 개화일 당겨지고 첫눈 늦어져…괭이갈매기 알 개수 감소"'국립공원 기후변화 생태계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

"복수초·생강나무 등 개화일 당겨지고 첫눈 늦어져…괭이갈매기 알 개수 감소"

'국립공원 기후변화 생태계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

 


연합뉴스 제공
 
토종 산개구리의 산란[서산중앙고 김현태 교사 제공=연합뉴스]

기후변화가 식물 개화 시기에 변화를 가져올 뿐 아니라 산개구리나 박새들의 첫 산란 시기를 앞당기고, 고지대의 상록침엽수들이 쇠퇴 및 고사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립공원공단이 최근 발간한 '국립공원 기후변화 생태계 모니터링 보고서(2020년)'에 따르면 기후변화의 영향은 생태계 및 날씨 등 모든 영역에서 관찰됐다.

 

국립공원공단은 이번 모니터링에서 육상 생태계가 철에 따라 주기적으로 나타내는 변화를 관찰하고 상록침엽수림 현황 등도 조사했다. 아울러 동·서·남해안 섬 지역에서는 최상위 포식자인 괭이갈매기를 중심으로 지역생태계 변화를 살폈다.

 

식물의 경우 2017년보다 복수초 개화일은 11일이, 생강나무 개화 시작일 및 만개일은 각각 16일, 11일 빨라졌다.

 

동물들의 생태에도 변화가 있었다. 산개구리류의 산란일을 관찰한 결과 지리산, 소백산, 설악산에서의 첫 산란 시기가 빨라지고 산란 기간 또한 길어진다는 점이 발견됐다.

 

박새류의 첫 산란일 시기는 최근 10년간 빨라지는 경향을 보였다.

 

보고서는 "2019년의 경우 산개구리의 산란 시기 후 기온이 급격하게 감소해 산란지가 손상을 입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며 "대체 서식지 마련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적설 시기는 지리산 촛대봉이 11월 28일로 가장 늦게 관측됐으며, 설악산 대청봉과 태백산은 11월 20일, 소백산은 11월 21일에 첫 적설이 시작됐다.

 

보고서는 "태백산을 제외하고 모든 대상지에서 첫눈이 2019년보다 늦어진 것을 확인했다"며 "최근 몇 년 간의 기사 등 문헌을 검토한 결과 모든 대상지에서 첫눈 내리는 시기가 늦어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공
 
지리산국립공원 벽소령 일원 구상나무 구과 발달과정 모니터링 카메라 위치 [국립공원공단 보고서 발췌. 재판매 및 DB 금지]

기후변화는 설악산 고지대의 상록침엽수들이 쇠퇴하는 원인으로도 작용했다.

 

보고서는 6월 및 11월 강수가 모니터링한 나무들의 생장 쇠퇴 및 고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고지대 나무들은 11월에 눈이 와야 겨우내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데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눈 대신 비가 내려 봄철 나무의 생육 초기에 필요한 수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며 "6월 강수량이 증가하면서 광합성을 위한 빛 에너지와 적정 온도 확보가 어려워진 것 또한 나무들에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한 한려해상국립공원 홍도와 태안 난도, 울릉도·독도 인근에서 측정한 연평균 기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러한 기온 증가가 바닷새 번식지에서 생태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한려 홍도의 괭이갈매기 번식 시작 시기가 2011년 조사 시작 이래 올해가 가장 빨랐고, 이런 현상이 비교지역인 서해의 태안 난도와 울릉도·독도 등을 포함한 전 해역의 번식지에서 공통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다만 태안 난도의 식생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며 기후 등의 환경 요인이 급격한 식생 변화보다는 점진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부연했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10여 년 정도 모니터링한 결과 괭이갈매기의 번식 시기가 앞당겨지고 낳는 알의 개수가 감소하고 있다"며 "기온, 수온이 증가한 영향도 있고, 수온이 증가함에 따라 괭이갈매기들의 먹이원이 변화한 것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괭이갈매기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