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물류드론, 치안드론, 안티드론까지.. 2021 드론쇼 29일부터 개막

통합검색

물류드론, 치안드론, 안티드론까지.. 2021 드론쇼 29일부터 개막

2021.04.27 13:50
24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2019 드론쇼코리아가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육군 드론봇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2019년 2월 24일 오전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2019 드론쇼코리아'가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육군 드론봇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택배를 나르는 드론과 산림을 감시하는 드론처럼 이제는 드론이 개발을 넘어서 산업과 공공 곳곳에서 쓰이는 단계까지 도달했다. 치안을 위해 활용되는 드론부터 장병의 전투를 돕는 드론까지 민감한 보안 분야에 드론이 진출하고 이러한 드론을 막는 안티 드론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산업 곳곳과 연계되는 드론의 현황과 관련 기술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종합전시회 ‘2021 드론쇼 코리아’가 29일부터 3일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부산시가 주최하고 벡스코,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134개 기업이 417개 부스를 차리고 최첨단 드론과 관련 기술을 전시한다. 4개국 51명이 연사와 좌장으로 참여하는 콘퍼런스와 다양한 체험 이벤트도 열린다.

 

드론 전시회에서는 과기정통부 R&D 지원사업을 통한 성과를 전시하는 성과전시관과 새로운 드론서비스 기술을 실제 도심지에서 구현한 사례를 소개하는 ‘드론실증도시특별관’이 전시된다. 드론규제샌드박스 참여기업 성과를 전시하는 ‘드론 규제 샌드박스특별관’과 ‘해양 특별관’도 전시된다.

 

전시회에는 대한항공, 유콘시스템, 네스앤텍, 그리폰다이나믹스 등 국내 무인기 관련 업체가 참여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다양한 산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새 모델을 소개하고 SK텔레콤은 통신과 연결된 드론의 확장성을 제시한다. SK E&S는 수소협력관을 조성해 산업간 융복합 사례를 소개한다. 육군은 드론과 로봇의 합성어인 드론봇 전투체계를 선보인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교통안전공단, 한국전기연구원, LX국토정보공사 등 국내 무인기 연구개발 기관들과 공공수요기관도 참여한다.

 

국제 콘퍼런스는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29일은 유럽 컨설팅 회사인 롤랜드버거의 슈테판 바우어 부사장이 기조연설자로 나서 도심항공교통(UAM)의 출현에 따른 선진국 및 글로벌 기업의 대응을 본석하고 새로운 항공교통 생태계 전망을 제시한다. UAM 세션에서는 미국 무인항공기 기업 베타 테크놀로지스의 카일 클라크 최고경영자(CEO)가 참여한다. 국방 세션에서는 육군과 국방과학연구소가 국방 드론 발전 방향에 대해 다룬다.

 

30일에는 두 트랙으로 나눠 진행한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드론 업계의 현황과 기회, 드론 물류, 정부의 드론활용 및 기술개발, 글로벌 공공수요 세션을 주제로 진행한다. 두 번째 트랙은 동력원과 인공지능(AI) 및 센서, 대드론, 공간정보 등 드론의 미래 기술 세션이 진행된다.

 

드론레이싱대회와 유소년드론축구대회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군집드론코딩교육 및 시연도 마련된다. 드론시뮬레이터를 통한 드론 조종 체험도 가능하다.

 

행사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가 엄중한 시기라, 행사를 개최하는 것이 많이 부담되고 책임감도 느끼지만, 산업계의 마케팅 및 최신기술 공유의 장이 절실한 실정”이라며 “지역의 MICE 산업 안정화를 위해서라도 철저한 방역관리 시스템으로 성공적으로 전시회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드론쇼코리아 홈페이지(www.droneshowkorea.com)에서 볼 수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