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앱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 양자암호 보안"…KT 기술 개발

통합검색

"앱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 양자암호 보안"…KT 기술 개발

2021.04.20 10:21
"전용단말 추가 구입 필요 없어 비용·관리 측면에서 효율성 높아"

"전용단말 추가 구입 필요 없어 비용·관리 측면에서 효율성 높아"

 


KT, 스마트폰에서 양자암호통신 구현하는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
 
(서울=연합뉴스) KT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대전 KT대덕제2연구센터에서 연구원들이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2021.4.20
[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KT는 스마트폰 앱으로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양자난수생성칩셋(QRNG)을 탑재한 양자보안 단말이나 별도의 양자통신단말이 있어야만 양자보안통신을 사용할 수 있었다.

 

KT는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전용 단말을 추가로 살 필요가 없어 비용과 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QS-VPN' 앱을 실행하면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전 구간(End-to-End)에서 양자암호통신 환경이 구현된다. 양자키 분배(QKD) 기술은 해킹이 불가능한 양자의 물리적인 특성을 이용해 양자 암호키를 만들고, 이를 광역 통신망(WAN) 구축 환경에서 분배한다.

 

QKD가 생성한 암호키는 양자 암호키 관리 시스템(QKMS)에 저장된다. 양자암호내성알고리즘(PQC)은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간 네트워크 구간을 보호하며 저장된 암호키를 'QS-VPN' 앱에 전달한다.

 

KT는 앞으로 금융, 커넥티드카 등 보안이 중요한 5G 응용서비스에 이 기술을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KT 인프라연구소장 이종식 상무는 "이번 양자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을 계기로 디지털 전환(DX) 시대에 고객이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는 양자보안 플랫폼을 지속해서 연구하고 상용화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