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바이오 게시판]GC녹십자의료재단-한국파스퇴르연구소, MOU 체결 外

통합검색

[의학바이오 게시판]GC녹십자의료재단-한국파스퇴르연구소, MOU 체결 外

2021.04.16 09:04
GC녹십자의료재단 제공
GC녹십자의료재단 제공

■GC녹십자의료재단은 14일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감염병 연구 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 기관은 공동연구 사업 발굴과 수행, 학술정보 교류의 촉진, 국제적 기준의 생물소재 개발, 전문인력간 네트워킹 활성화를 추진한다.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는 15일 ‘2020년 사업보고서’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사업보고서는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의 연혁, 설립 배경, 한 해 동안의 완화의료, 임상윤리 분야의 진료, 교육, 연구 내용 등을 담고 있다. 2018년 센터 개소 이후 세번째 보고서다.

 

■서울아산병원은 15일 강박∙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환자가 두려워하는 상황이나 자극에 노출시키고 환자가 해오던 강박행동을 억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15일 대한적십자사 강원혈액원과 함께 ‘위로 캠페인 생명나눔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2004년 시작돼 올해로 17년째 이어지는 장기 캠페인이다. 지난해까지 교직원들이 나눈 헌혈량은 47만cc로 집계된다.


■국립암센터는 14일 금연앱 ‘금연길라잡이’가 모바일 어워드 코리아에서 공공서비스 부분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6연 연속 대상을 수상한 것으로 이 앱은 금연의 시작부터 유지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금연 이력 관리와 대상자와 기간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금연실천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화여대 서울병원은 15일 이전 VIP병동을 개조해 모아센터 산모 전용 병실과 신생아중환자실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모아센터는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상시적으로 산모와 아이의 상태를 관찰하면서 응급상황을 대비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확장으로 모아센터는 기존 11개 병상에서 19개, 신생아중환자실도 8개 병상에서 14개로 늘었다.


■서울보라매병원은 15일 ‘레벨D 방호복 벗기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의료진의 정신적, 육체적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의료현장의 진료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보라매병원은 “세계보건기구(WHO)를 포함한 주요 지침에 따르면, 환자와 접촉하더라도 에어로졸 및 고농도 호흡기분비물이 생성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진료 시 개인보호구 수준을 4종으로 권고한다”며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많은 의료진이 불필요한 상황에서도 레벨D 방호복을 착용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15일 미국 메사추세츠대 의대 호라이유전자치료센터와 상호발전을 윟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학생, 교원, 교수 간 교류, 공동 연구와 협력, 학술자료와 정보 교환, 공통 관심사 관련 활동과 프로그램 시행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바이오협회는 15일 한국바이오산업사업협동조합과 ‘코로나19 진단 시약의 수출 호조와 K-방역 입지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수출에 필요한 전반적 업무협조에 합의하고 ‘K-바이오최고경영자과정’을 신설하기로 했다. 


■전북대병원은 15일 박정수 신경외과 교수가 전북의사회로부터 학술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치료가 어렵고 예후가 매우 좋지 않은 기저동맥 급성폐색 환자에서의 기계적 혈전 제거술의 효과와 예후 인지를 분석한 연구 논문을 통해 이번 상을 수상했다. 기계적 혈전제거술의 시행 범위 확대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