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블랙이글·수리온·송골매 국산 군용기 3총사 우표로 만난다

통합검색

블랙이글·수리온·송골매 국산 군용기 3총사 우표로 만난다

2021.03.24 12:00
25일 한국의 항공기 세번째 시리즈 발행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수리온, 블랙이글, 송골매의 모습. 우본 제공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수리온, 블랙이글, 송골매의 모습. 우본 제공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이 운용하는 T-50B와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 군단무인기 송골매 군용항공기의 모습을 담은 ‘한국의 항공기’ 세 번째 기념우표 시리즈가 나온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달 25일 한국의 항공기 세번째 기념우표 시리즈로 군용 항공기 3종을 담은 우표 67만 5000장을 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공중곡예기 T-50B ‘블랙이글’은 T-50 고등훈련기를 기반으로 개발된 공중곡예기다. 2012년 영국 와딩턴 국제에어쇼에서 시범비행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고도의 비행 능력을 증명했다.


기동헬기 KUH-1 ‘수리온’은 최초의 국산 기동헬기이다. 자동비행조종장치(AFCS)와 항법장치, 3차원 전자지도 등이 설치돼, 다양한 지형과 야간, 악천후에도 안정적인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상륙기동, 의무후송 등 군용기는 물론 경찰, 소방, 산림, 해경헬기로 파생됐다.


군단무인기 RQ-101 ‘송골매’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군단급 정찰용 무인기이다. 주야간 영상 획득이 가능하고, 고해상도 영상감지기와 자동복귀기능, 원격조종기능 등을 갖췄다.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기념우표 발행을 통해 국산항공기의 높은 기술력과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새겨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념우표는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우체국(www.epost.go.kr)에 신청하면 구매할 수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