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백신 접종 9일 만에 사망 신고 총 8명…예방접종피해조사반, 첫 회의 열고 인과관계 검토

통합검색

백신 접종 9일 만에 사망 신고 총 8명…예방접종피해조사반, 첫 회의 열고 인과관계 검토

2021.03.07 10:58
 2일 오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병원 권역 예방접종센터에서 실시된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접종자들이 이상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대기실에 앉아있다. 연합뉴스 제공
2일 오전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권역 예방접종센터에서 실시된 화이자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접종자들이 이상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대기실에 앉아있다. 방역 당국은 백신을 접종한 뒤 15~30분 머무르며 이상반응을 관찰한 뒤 돌아갈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의심된다고 신고한 사례가 하루 새 806건이 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일 0시 기준 새로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건수가 총 806건으로 지난달 26일 접종 개시 이후 누적 이상반응 의심 신고 건수는 3689건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로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가운데는 신규 사망 1건이 추가돼 사망 사례 보고는 누적 8명이 됐다. 


아나필락시스(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 의심 신고는 9건이 추가돼 33건으로 늘었다. 이 가운데 32건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예방접종을 한 지 2시간 이내에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며 아나필락시스와는 다르다. 전문가들은 증상이 아나필락시스와 비슷할 뿐 대증요법으로 호전될 수 있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한다. 나머지 1건은 아나필락시스 쇼크 의심 사례다.

 

경련 사례도 신규 2건이 추가돼 총 5건으로 늘었다. 


백신 종류별로는 신규 이상반응 의심 신고 806건 가운데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접종 관련이 804건,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 관련이 2건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지금까지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신고되지 않았다. 


방대본은 지금까지 이상반응 의심 신고 누적 사례 3689건 가운데 3643건이 예방접종 후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증 사례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시 후 첫 예방접종피해조사반 회의를 열고 그간 집계된 중증 이상반응 사례를 검토한다. 피해조사반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된다. 


첫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시 후 접수된 사망 신고 사례 8건에 대해 사망과 백신 접종 사이의 인과성 여부가 집중적으로 검토될 전망이다. 회의 결과는 8일 발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과 사망 사이의 인과관계가 인정된 사례는 한 건도 없다. 우리나라보다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한 영국은 400건 이상의 사망 신고가 접수됐지만, 정부는 대부분 노인이나 기저질환자로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지난달 16일 기준 93명의 사망자가 나온 노르웨이에서도 정부가 사망자들이 모두 요양병원 입소자들이며 이 시설에서는 평소에도 하루 평균 5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는 점을 들어 백신과 사망의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았다. 

질병청은 앞으로 매주 1회 피해조사반 회의를 정기적으로 열고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