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코로나 백신 맞고 몸 이상해요" 의심신고 하루새 860건

통합검색

"코로나 백신 맞고 몸 이상해요" 의심신고 하루새 860건

2021.03.05 10:57
접종 후 사망자 늘자 의심 신고 늘어…방역당국 "연관성 조사 중"
여주시 보건소에서 여주시 1호 백신 접종자인 소방대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여주시청 제공
경기 여주시 보건소에서 여주시 1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자인 소방대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있다. 여주시청 제공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의심된다고 신고한 사례가 하루 새 860건이 늘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일 0시 기준 새로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건수가 총 860건으로 지난달 26일 접종 개시 이후 누적 이상반응 의심 신고 건수는 1578건이라고 밝혔다. 


이날 새로 접수된 이상반응 의심 신고 가운데는 신규 사망 1명이 추가돼 누적 6명이 됐다. 경련 사례도 처음으로 1건이 포함됐다.


아나필락시스(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 의심 신고는 6건이 추가돼 13건으로 늘었다. 이 가운데 12건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으로 예방접종을 한 지 2시간 이내에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며 아나필락시스와는 다르다. 전문가들은 증상이 아나필락시스와 비슷할 뿐 대증요법으로 호전될 수 있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한다. 나머지 1건은 아나필락시스 쇼크 의심 사례다. 

 

방대본은 사망,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사례에 관해서는 역학조사를 진행해 인과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종류별로는 신규 이상반응 의심 신고 860건 가운데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백신 접종 관련이 856건, 미국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 관련이 4건이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지금까지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신고되지 않았다. 


방대본은 현재까지 이상반응 의심 신고 누적 사례 1578건 가운데 1558건이 예방접종 후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증 사례라고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