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바이오게시판] 서울성모병원, 외국환자 위한 국제격리병실 운영 外

통합검색

[의학바이오게시판] 서울성모병원, 외국환자 위한 국제격리병실 운영 外

2021.02.23 08:09
서울성모병원 국제격리병실에서 치료를 받은 아랍에미리트(UAE) 환자. 서울성모병원 제공
서울성모병원 국제격리병실에서 치료를 받은 아랍에미리트(UAE) 환자. 서울성모병원 제공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22일 외국 환자를 위한 ‘국제격리병실’을 운영하고 있다 밝혔다. 해당 병실은 한국에서 치료를 받고자 사전 진료 예약 후 입국하는 중증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해 음성 확인 후 즉시 의료기관으로 이송, 격리해 치료를 받도록 한 병실이다.

 

■중앙대병원은 22일 한덕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스포츠 마인드 트레이닝’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수들과 코치진들을 위한 책이다. 심리적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과 스포츠 현장에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포츠 심리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저자인 한 교수는 현재 프로야구 KT위즈의 스포츠 심리 닥터를 맡고 있다. 


■마크로젠은 22일 미국 제약사 라이펙스바이오랩과 파킨슨병 치료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마크로젠은 DNA 서열 분석 기술로 파킨슨병 표적치료제 개발을 위한 바이오마커를 선별하고, 라이펙스와 협력하여 신약개발 및 상업화를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라이펙스는 싱가포르 난양공대(NTU)가 기술 이전한 신약후보 물질을 가지고 파킨슨병 관련 바이오마커를 선별해 이를 표적으로 하는 신약개발을 하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22일 산부인과 로봇수술 5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산부인과에서 시행 중인 로봇수술은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으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르다는 게 장점이다. 2018년 114건, 2019년 88건, 2020년 102건의 로봇수술이 진행됐다. 


■비보존과 비보존제약은 22일 성균관대 약학대와 연구개발(R&D)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연구용역의뢰 및 공동 연구등의 연구협력과, 제약 바이오 전문 인재 양성 등을 협업할 예정이다. 성균관대 약대의 교수진 및 재학생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 벤처기업을 설립하거나, 기존에 설립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할 예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22일 강흥식 영상의학과 교수의 저서인 ‘척추영상진단’ 개정판이 출간됐다고 밝혔다. 해당 도서는 척수영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문적인 내용이 담겼다. 2013년 1판이 나와 대학민국 학술원 우수 도서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척추 관련 의학의 최신 내용을 담는 한편, 척추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참여하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교수들도 집필에 참여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