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곧장 신고 가능해요

통합검색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곧장 신고 가능해요

2021.02.15 18:07
문자 알리미 서비스 추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19·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상 반응을 관리하는 알림 서비스가 제공된다.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이달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종사자와 입원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19·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이달 15일 공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2~3월 시행 계획'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사를 포함해 백신을 맞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접종 후 호흡 곤란, 쇼크, 아나필락시스 같은 이상 반응을 관리하기 위해 문자 알림 서비스가 제공된다. 

 

계획에 따르면 문자 수신에 동의한 접종자에게 백신을 맞은 뒤 3일이 지나면 이상 반응 발생 확인 문자를 보낼 예정이다. 백신을 맞은 접종자는 문자에 적힌 홈페이지 주소(URL)에 접속해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방역당국에 곧바로 알릴 수 있다. 추진단은 관련 안내문을 2월 중 배포할 예정이다.

 

접종자는 이와 별도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이달 26일부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nip.kdca.go.kr)에 접속하면 ’건강상태 확인하기‘ 서비스를 통해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에 따른 대처방법을 확인할 수도 있다. 

 

추진단은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담당자 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이달 중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안내 자료를 개발해 모든 접종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각 지자체는 이달 15일까지 이상 반응 관리지침을 마련하도록 하고 19일까지 시도 역학조사관과 담당자에게 이상 반응 대응에 관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추진단은 10일 이상 반응이 지속적으로 일어났을 때 백신과의 인과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도별 민관합동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이 신속대응팀은 예방접종이나 역학조사 경험이 있는 신경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감염내과·예방의학과 의사와 시·도 역학조사관과 관련 업무 담당자를 포함해 약 8명으로 구성된다. 신속대응팀은 관할 시도 내 코로나19 예방접종 중증이상반응 신고가 들어 오면 이상반응과 백신과의 인과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부는 이달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입원자, 입소자, 종사자 중 만 65세가 되지 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을 시작한다. 만 65세가 넘는 연령층은 3월 말 추가 임상 자료를 확인한 후 접종 여부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다른 우선 접종 대상자인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은 2월말~3월초 도입될 것으로 보이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 

 

1월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1월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