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빌딩 외벽 청소 로봇, 통증 없는 '붙이는 주사'…올해의 10대 기계 기술

통합검색

빌딩 외벽 청소 로봇, 통증 없는 '붙이는 주사'…올해의 10대 기계 기술

2020.12.09 16:45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발표…국내 산학연 기술 대상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우현수 한국기계연구원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 개발한 발목형 로봇 의족이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9일 발표한 '2020년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로 선정됐다.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고층 빌딩 외벽을 빠르게 청소하는 청소 로봇, 공기 중 부유하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방전 기술, 통증 없는 ‘붙이는 주사’, 하지 절단 장애인의 보행을 돕는 발목형 로봇 의족.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9일 ‘2020년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을 선정해 발표했다. 올해의 10대 기계 기술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 분야 우수 제품이나 기술을 대상으로 하며, 2013년부터 매년 선정해왔다. 

 

곤돌라에 장착해 고층 외벽도 거뜬히 청소하는 곤돌라 장착형 외벽 청소 로봇은 한양대, 서울대 등이 공동으로 개발했다. 로봇에 시각 센서가 달려있어 오염 부위를 꼼꼼히 확인해 제거한다.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정보기술 전시회인 ‘CES’에도 출품해 주목받았다.

 

한국기계연구원은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와 ‘발목형 로봇 의족’ 등 2개 기술이 10대 기술로 뽑혔다. 나노마이크로 DNA 니들패치는 200~1000μm(마이크로미터·1μm는 100만분의 1m) 수준의 DNA 니들에 백신과 같은 유효성분이 들어 있어 이를 피부에 붙이면 피부의 각질층을 뚫고 들어가 피부 안쪽에서 융해되고, 유효물질이 DNA와 함께 체내로 흡수되는 원리다. 통증 없이 원하는 성분을 피부에 주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국내와 해외 7개국 특허 출원을 마치고 연구소기업을 설립해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발목형 로봇 의족은 무릎 아래 부위가 절단된 장애인이 평지와 경사로, 계단 등을 걸을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보훈처가 로봇 의족의 사용성 개선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시범 공급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공기 중 부유하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제거 방전 기술/공기살균청정기(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세계 최초 캡슐형 수제 맥주(LG전자) △수소충전소용 하이드로 피스톤 타입(Hydro Piston Type) 압축기(지티씨)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대우조선해양) △원격제어 심혈관 중재 시술 로봇(서울아산병원) △증발기액분리의 신개념 사이클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 에어컨(LG전자) △해양 기름 유출 사고 대응 자동화 기름 회수 시스템(서울대) 등이 10대 기계 기술로 선정됐다.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는 올해 기념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열지 않고 선정패는 별도로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