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KISTI, 이용자 중심 지능형 서비스 위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업무협약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KISTI, 이용자 중심 지능형 서비스 위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과 업무협약 外

2020.11.18 08:22
KISTI와 KEIT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ISTI 제공.
KISTI와 KEIT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ISTI 제공.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와 이달 16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상호 데이터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가 과학기술 지식정보 분야 대표 기관인 KISTI와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전담기관 KEIT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용자에게 필요한 과힉기술 지식정보 서비스를 산업기술 정보와 연계해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게 이번 업무협약의 목표다.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8일부터 사흘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0 대한민국 방위산업전’에 참가한다. 스마트 국방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과 국산화에 성공한 소재부품 및 센서, 군통신, 보안 및 국방 안전 기술 등 미래 방위산업에 필요한 최신 정보통신기술(ICT)를 전시한다. 주요 기술은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생존성 기술, 양자정보통신 기술, 유도무기 체계용 실리콘 반도체 소자 기술 등이다. 

 

■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17일 설립 27주년을 맞아 이달 16일 주요 보직자와 교직원 및 학생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했다. 소규모로 진행된 이번 기념식에서 김기선 총장은 “GIST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를 선도하는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적합한 인재를 양성해 새로운 전환을 준비하고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17일 UST 대학본부에서 ‘UST 제1회 산학협력 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업계 전문가 6인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자문위원회는 산업 수요 기반의 교육 활성화를 위한 총장 직속 자문기구로 이날 회의에는 자문위원화 김이환 총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와 한국인공지능학회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인공지능 기술 발전을 위한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자연어처리와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등 AI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통한 라이브 이벤트로 진행된다. 첫날 기조연설에서는 티에얀 류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아시아 부소장이 ‘자연어처리 모델 트레이닝 속도를 10배 향상하는 법’을 발표한다.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달 27일 온라인 생중계로 ‘2020 4차 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2018년 처음 시작한 콘퍼런스에서는 올해 국내외 석학, 주한 외국대사, 기업 대표 등 10여명의 연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위기 속에 앞당겨진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글로벌 기업과 주요 국가들의 대응전략을 공유하고 실시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는 현지시간으로 20일 오후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관련 연구동향 및 해결책 등을 논의하는 ‘제2차 코로나19 웨비나’를 개최한다. 박종연 모피트 암센터 교수와 린다 리 위스콘신 의과대 교수, 윤주흥 피츠버그 의과대 교수, 김택수 제이나나테라퓨틱스 박사 등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