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플라즈마 활용 미세먼지 저감장치 실증연구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플라즈마 활용 미세먼지 저감장치 실증연구 外

2020.11.11 04:00
국방부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방부 관계자들이 군용 차량 아래 설치된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살펴보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지난해부터 진행중인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장치 실증연구 결과를 이달 10일 공개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이 개발중인 오염물질 연소 플라즈마 버너를 올해 3월부터 수도권과 광역시에서 운용하는 공군 특수차량 50대 하단 배기관에 장착해 운영한 결과 미세먼지 발생량을 95%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 부처는 다른 군과 건설기기 등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하고 실증연구 성과를 확산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달 10일 온라인으로 열린 아시아 고체회로 학회(A-SSCC 2020)에서 ‘인공지능 및 코로나 이후 디지털 혁신과 인공지능 반도체’를 주제로 기조강연했다. A-SSCC는 아시아 최대 반도체 회로 학회로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공식 후원을 받는 국제 학회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이달 10일 건설공사 사후평가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한승헌 건설연 원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 등 약 30명이 참석했다. 건설공사 사후평가는 공공사업이 끝나면 수요와 사업비, 사업기간 등을 계획단계와 비교 및 분석하는 제도다. 건설연은 법정 조직인 센터 출범을 통해 대규모 공공사업 시행과정을 분석하고 유사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여 건설사업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한국화학연구원은 독일 프라운호퍼 산하 유기전자, 전자빔 및 플라즈마 기술연구소(FEP)와 온라인 국제심포지엄을 이달 9일 열었다. 양 기관 연구자들은 심포지엄에서 화학소재와 공정 및 장비 분야에서의 기술개발 현황을 발표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