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트럼프와 차별화 무기로 과학 앞세운 바이든, 코로나19 대응 시나리오는

통합검색

트럼프와 차별화 무기로 과학 앞세운 바이든, 코로나19 대응 시나리오는

2020.11.02 18:58
미 대통령 선거 D-1 과학정책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미국 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기후 변화와 백신 접종 효과를 부인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다르게 일찌감치 과학을 앞세운 차별화 전력을 내세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에 대해 체계적인 대응을 하지 않아 상황을 악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 듯 바이든 후보의 공식 캠페인 홈페이지에는 당선 후 코로나19 대처와 관련된 구체적인 공략이 7개 올라와 있다. 

 

공략들의 내용도 대부분 트럼프 대통령이 시행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 정책과 비교되는 것으로 진단과 추적에 관한 정책, 마스크를 비롯해 개인 보호 장비 공급에 관한 정책, 백신 공급 정책에 관한 내용에 집중돼 있다. 

 

바이든 후보는 당선 뒤 추진할 대표적인 코로나19 대책으로 코로나19 진단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드라이브 스루(승차 진료 검사)형 검사 기관을 현재보다 2배로 늘리고 차세대 검사 방법 개발에 적극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 루즈벨트 대통령이 무기와 보급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보급하기 위해 만든 ‘전시생산국’과 비슷한 기관을 설립해 코로나19 진단 키트 생산과 배포에 힘쓰겠다고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는 국민투표에서 52%를 득표해야 선거인단 투표에서 당선될 확률이 75%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는 국민투표에서 52%를 득표해야 선거인단 투표에서 당선될 확률이 75%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고 유통 계획을 확립하는 데 250억 달러(약 28조 4000억원) 투자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정치가 백신의 안정성과 효능을 결정하는 데 개입하지 않고 모든 결정을 과학자에게 맡기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백신의 임상 데이터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평소 ‘과학에 귀 기울이겠다’는 바이든 후보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코로나19를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한 체계를 재확립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를 회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초반 WHO가 중국 정부 입장을 대변한다며 불신한다는 뜻을 수시로 밝혔다. 급기야 지난 7월에는 WHO에 더는 예산 지원을 하지 않겠다며 탈퇴를 공식 통보했다. 미국은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 WHO에 가장 많은 예산을 지원해왔다. 바이든 후보는 미국 국제개발처(USAID)에서 개발한 병원체 추적 프로그램인 ‘프레딕트’를 다시 도입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USAID가 2009년 만든 프레딕트는 전염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바이러스를 조기에 발견하고 추적하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예산상의 이유로 2019년 프레딕트 개발에 대한 지원을 끊었다.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추진하기로 하고 주지사들과 협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코로나19 현황판에 따르면 미국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920만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23명에 이른다. 바이든 후보는 미국 시민 전체의 95%가 마스크를 쓰면 12월까지 7만 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을 토대로 이런 정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후보는 이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과 차별화하기 위해 곳곳에서 과학을 앞세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국립보건원(NIH) 예산을 삭감하고 공식 석상에서 ‘소독제를 몸 안에 주입하는 방법은 없냐’는 등 비과학적인 언행을 일삼아 과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급기야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지난달 15일 사설을 통해 "과학에 대한 믿음을 근거로 바이든 전 부통령을 지지하겠다"며 공개 지지의 뜻을 밝혔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