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온라인에서 새로운 과학체험 플랫폼 가능성 봤습니다"

통합검색

"온라인에서 새로운 과학체험 플랫폼 가능성 봤습니다"

2020.09.25 06:00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이 말하는 코로나19 시대 우리 과학관의 역할
국립중앙과학관 제공.
국립중앙과학관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일상을 바꿔놨다. 박물관, 전시회, 공연, 영화관람 등이 제한됐고 무관중 스포츠 경기가 열리고 있다. 시민과 아이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상상을 키우는 공간인 과학관도 마찬가지다. 지난 21일 찾아간 대전 유성구 소재 국립중앙과학관 전시관도 문이 굳게 닫혀 있었다. 학생 단체 관람객으로 북적여야 할 과학관에 적막이 흘렀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 봐서는 안됩니다.” 대구 신천지교회발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국내 확진자 폭증 사태가 한차례 지나간 4월 13일 국립중앙과학관장으로 부임한 유국희 관장은 “코로나19가 오히려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유 관장은 과학기술 분야 정통 관료 출신이다. 2017년 원자력안전위원회 기획조정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성과정책관, 대변인을 거쳐 국립중앙과학관장에 부임했다. 


“코로나19 시대 지난 몇 개월 동안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과학문화 콘텐츠와 과학 체험 콘텐츠를 고민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두지 않는 일상에서의 과학 체험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다양한 온라인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내놨다.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31일까지 약 한달간 진행한 ‘온라인 사이언스 데이’가 대표적이다. 매년 4월 과학주간에 열린 ‘사이언스데이’는 올해 온라인 공간에서 열렸다. 체험 희망자에게 과학키트를 직접 집으로 배송한 뒤 온라인 영상으로 과학의 원리를 직접 배울 수 있도록 했고 다양한 과학강연, 문화공연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유 관장은 “과거에는 체험 부스를 마련해 과학관 방문자들에게만 체험 기회를 제공해 방문하지 않으면 체험이 어려웠지만 온라인으로 진행하니 그런 제약이 없어졌다”며 “준비한 과학키트 신청이 순식간에 마감될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고 했다. 그는 또 “한걸음 더 나아가 체험 참가자가 체험한 과정을 동영상으로 올리면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추가했더니 양방향 과학 체험 소통도 가능해졌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학생들과 부모가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과학 체험 기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 관장은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과학 체험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보고 새로운 시도도 모색중이다. 전국 국립과학관과 협의해 국립과학관이 개별적으로 준비하는 특별전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특별전을 볼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유 관장은 “전국 각지에 있는 국립과학관이 진행하는 특별전을 기획할 때부터 동영상 촬영을 염두에 두고 공동으로 관리하고 공개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라며 “이르면 올해 말 국립과학관 특별전을 동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140여개 과학관과는 ‘전국 과학관 온라인 투어’라는 개념의 협력 사업 아이디어도 검토하고 있다. 각 과학관에서 가장 있기 있는 전시물을 온라인 콘텐츠로 만들어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유 관장은 “기존에는 하기 어려웠던 과학관 간의 협력과 경쟁 모델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공간에서의 새로운 과학 체험 플랫폼의 가능성을 보고 있지만 고민도 있다. 온라인 관람객의 눈높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다. 유 관장은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지만 질 좋은 온라인 과학 콘텐츠 개발 역량을 높이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유 관장은 또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지만 과학관의 기본은 오프라인 체험과 현장이라는 지적도 있다”며 “결국 코로나 시대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 과학관의 균형점을 어떻게 찾아나갈 것인가와 질 좋은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역량·노하우 축적, 예산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