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권준욱 "코로나19 백신 확보 경쟁 소홀함 없도록 할 것"

통합검색

권준욱 "코로나19 백신 확보 경쟁 소홀함 없도록 할 것"

2020.07.21 18:10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미국과 영국 등 세계 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에 나서는 가운데 방역당국도 백신 확보를 위해 국제 협력과 백신 개발기업에 접촉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달 2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세계의 백신 확보 경쟁에 대해 “방역 담당자로서는 일부 선진국의 백신 확보에 나서는 모습 자체가 사실 어찌 보면 불편하기도 하고 안타까운 생각도 드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절대로 국제적인, 소위 얘기한다면 경쟁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소홀함이나 늦어짐이 있거나 하는 상황은 아니고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20일 로이터통신과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으로 개발중인 코로나19 백신 3000만 개를 공급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백신은 2단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외에도 프랑스 발네바가 개발중인 백신 6000만 개를 공급받고 백신이 효과적이라는 점이 증명되면 추가로 4000만 개를 공급받기로 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성공하면 1억 개를 공급받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영국이 확보한 백신만 2억 3000만 개인 셈이다. 다른 국가도 백신이 개발되기 전이지만 미리 확보하기 위한 전쟁에 나섰다. 미국도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에 12억 달러(약 1조 4366억 원)를 투자해 3억 명분의 백신을 공급받기로 했다. 미국은 자국 업체인 모더나와 존슨앤드존슨 등과 백신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브라질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억 명분을 확보한 상태다.

 

권 부본부장은 이에 대해 “전 인류가 되도록 특정 지역에서의 유행 억제보다는 전지구적인 코로나19 예방이나 억제와 같은 부분이 분명히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일부에서도 특히 선진국을 중심으로 선구매를 통한 사재기 같은 모습으로 비치는 부분은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예방에 힘써야 하는 상황에도 각국이 백신 확보에만 열을 올리는 상황에 아쉬움을 표현한 것이다.

 

한국도 백신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 백신 확보는 국제 협력과 개별 백신 개발기업 접촉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권 부본부장은 “해외 백신과 관련해서 국제기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같이 주도하고 있는 연합체에서 백신에 관한 공동구매 노력에 동참해 논의하고 있다”며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 개별 업체와도 일단 접촉을 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백신과 관련된 전문가들의 연구용역과 논의, 부처 간의 협력 등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백신이 언제 개발될지 모르는 만큼 우선 방역수칙 준수와 같은 기본적인 것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과 관련해 시기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는 상황”이라며 “때문에 백신보다는 현재로서는 지금까지 우리가 추진해 왔던 거리두기라든지 마스크 착용, 또 생활 속의 방역수칙 준수와 같은 기본적인 수칙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백신의 효능을 아직 확신할 수 없는 것도 거리두기 등을 지켜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이 설령 개발이 조기에 돼 접종이 충분히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백신마다 효능이라는 것이 있다”며 “백신을 접종한 인구라 하더라도 혹시 코로나19에 노출되었을 때 얼마나 방어가 될지는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어 나중에 백신 접종을 맞더라도 코로나19로부터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