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게시판] 한의학연 '어린이 본초 탐사대' 모집 外

통합검색

[과학게시판] 한의학연 '어린이 본초 탐사대' 모집 外

2020.07.08 09:23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어린이 본초 탐사대’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본초탐사대는 한의학에 관심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연 속에서 약용식물을 관찰하며 한의학 지식을 배우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탐사는 다음달 10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면 이달 14일부터 한의학연 홈페이지(www.kiom.re.kr)에서 선착순 80명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기초연구실 지원사업(BRL)에 4개 연구실이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곽준명 뉴바이올로지전공 교수의 ‘제어 RNA 중점 식물 발달 역동성 연구실’, 김민석 뉴바이올로지전공 교수의 ‘자기수용감각 및 자기수용감각기 연구실’, 김규형 뇌·인지과학전공 교수의 ‘열화 및 발화 원인 역추적을 위한 결함모사 배터리 연구실’, 이용민 에너지공학전공 교수의 ‘차세대 비침습 조기 산전진단 기초연구실’은 향후 3년간 13억 3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특허청과 함께 양방향 참여형 퀴즈 및 토크쇼 ‘지식재산 도전! 탑랭커’를 8일 오후 7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 빅뱅시대라는 주제로 저작권과 상표, 발명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 토크쇼는 지재위와 과기정통부 공식 유튜브, 페이스북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퀴즈와 질의응답에 참여를 원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땡기지’에서 참여할 수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7일 2시 서울 강남국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소프트웨어 기업 성장 및 투자 활성화’를 주제로 소프트웨어진흥법 전부개정 후속조치 2차 토론회를 열었다. 20여 개 소프트웨어 협회 및 단체와 학계, 법조 전문가들이 참여한 토론회에서는 소프트웨어 유망기업 육상방안과 민간투자형 소프트웨어 사업 제도 도입방안 등이 논의됐다.

 

■ 광주과학기술원(GIST)와 도시가스업체 해양에너지는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공동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식과 기탁식을 6일 가졌다. GIST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해양에너지는 재정을 지원한다. GIST는 해양에너지로부터 발전기금 1억 원 기탁을 약정받았다. 해양에너지는 2017년에도 협약을 통해 GIST에 1억 원을 기탁한 바 있다.

 

■ 기초과학연구원(IBS)은 ‘IBS·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을 연다고 7일 밝혔다. 공모전은 청소년부와 일반부로 나눠 진행되며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부는 공고된 생명과학, 물리, 화학, 융합 분야 IBS 주요 연구성과 9선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IBS 관련 자유주제로 응모할 수 있다. 일반부는 주요 연구성과 9선으로만 참여 가능하다. 응모 형태는 제한이 없다. 참가자는 이달 13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이메일(yekim@ibs.re.kr)로 작품을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IBS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7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