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고등과학원, 국내 최초로 수학난제연구센터 설립

통합검색

고등과학원, 국내 최초로 수학난제연구센터 설립

2013.11.20 09:31
국내 수학계에게 새로운 연구의 장 제공

 

고등과학원에서 수학난제연구센터를 설립했다. - 고등과학원 제공
수학난제연구센터 출범 - 고등과학원 제공

세계 7내 수학 난제를 우리나라에서 풀 수 있을까? 이 가능성을 한결 높이기 위해 고등과학원에서 국내 최초로 수학난제연구센터(CMC, Center for Mathematical Challenges)를 설립했다. 수학난제연구센터는 서울 고려대학교에 자리를 잡았으며, 지난 11월 18일에 개소식을 열었다.

 

수학난제연구센터는 장기간의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한 수학 난제들을 연구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수한 석학들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힘을 모으려면 이를 뒷받침해 줄 실제적인 환경과 여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고등과학원은 수학난제연구센터를 통해 국내 수학계에게 새로운 연구의 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난제를 중심으로 한 국제적인 교류가 활발해지길 기대하고 있다.

 

수학난제연구센터장을 겸직하고 있는 고등과학원 금종해 원장은 “수학에서는 오래된 난제를 푸는 것 못지 않게 새로운 문제를 찾는 것도 중요한데, 수학난제연구센터가 이러한 역할도 하게 될 것”이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난제에 함께 도전하는 연구 문화가 잘 발달하여 10년 후에는 대한민국에서 필즈상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3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