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TV 구매할 때 이것 모르면 ‘호갱’

통합검색

TV 구매할 때 이것 모르면 ‘호갱’

2016.07.08 18:00
Full HD, UHD, SUHD.. 도데체 뭐가 다른거죠?

 

시앙스닷컴 제공
시앙스닷컴 제공

TV는 그저 커다른 사이즈의 예쁜 디자인을 고르면 된다고 생각했다. 별 생각없이 인터넷에서 65인치 TV를 검색했더니 웬걸!

 

그저 커다랗고 선명한 TV를 사고 싶을 뿐인데…. FHD는 뭐고 UHD는 또 뭐지? SUHD까지 나와서 머리를 복잡하게 한다. 같은 사이즈의 TV라도 가격이 천차만별! 용어를 알 수 없으니까 그냥 대기업의 가장 최근에 나온 비싼 제품을 사야 하는건지. 이대로 ‘TV호갱’ 이 되고 마는 것인지 눈앞이 빙빙 돈다.


찾아볼수록 혼란스럽기만한 TV 용어,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알고서 쇼핑하자.

 

Full HD, UHD, SUHD는 무슨 의미죠?

 

우선 HD, Full HD, UHD는 해상도에 따른 스펙을 지칭하는 명칭이다.

 

* HD : 약 100만 화소(해상도: 1366 x 768)
* Full-HD(FHD) : 약 200만 화소(해상도: 1920 x 1080)
* Ultra-HD(UHD) : 약 800만 화소(해상도: 3840 x 2160)

 

TV 해상도 비교
TV 해상도 비교

일반적으로 풀HD와 UHD는 약 4배의 해상도 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단순히 해상도만 높아진 것이 아니라 색 재현이 자연스러워 보다 입체감 있는 화면을 전달할 수 있다. 해상도가 클수록 화질이 좋고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을 볼 수 있다.

 

시앙스닷컴 제공
시앙스닷컴 제공

여기서 일단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SUHD는 UHD, 풀HD와는 다른 개념이라는 것이다.


SUHD는 해상도는 UHD와 같지만 '퀀텀닷' 이라는 기술을 적용한 LED를 사용해 기존 TV 대비 64배에 달하는 세밀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보다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UHD TV의 고급형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관련기사) 퀀텀닷-풀HD-UHD… 어떤 TV가 좋은거야? (2016년 3월)
 
삼성에는 SUHD, LG에서는 Super UHD 라는 이름으로 제품이 나오고 있으며 TV 스펙이아닌 마케팅 용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해상도면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화질이 개선된 제품으로 가격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려해서 구매하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을 사야 하죠?

 

해상도가 낮으면 가까이에서 화소 차이를 눈으로 볼 수 있다. TV를 가까이서 볼때 색입자 같은 것이 보이면 저화질, 보이지 않으면 고화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고화질 TV일수록 가까운 거리에서 봐도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UHD TV의 경우 같은 거리에서 FHD보다는 약 1.5배 큰 화면을 즐겨도 문제가 없다. 10년 전과 비교해 집은 커지지 않았어도 TV 사이즈가 점점 커지는 경향은 이것 때문.  즉, 우수한 화질의 TV일수록 대형 화면에서 시청하는 게 더 적합하기 때문에 사이즈가 큰 TV를 고려하고 있다면 UHD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관련기사) 중저가 UHD TV에 눈이 가는 이유 (동아사이언스, 2016년 7월)

 

그래도 가격 때문에 UHD가 아직 부담스럽다면 보다 시야를 넓혀보자. 작년까지만 해도 풀 HD TV 판매가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올해들어 UHD TV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30만원도 채 안되는 가격에 4K UHD를 출시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제품도 많아졌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고해상도 TV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굳이 브랜드의 TV를 고집하지 않는다면 풀HD TV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중소기업 UHD TV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직 TV에 대해 모르는 용어가 많지만 일단 해상도의 차이만 구분해도 TV를 고를 때 한발자국 앞서간 느낌이다. 이제 쇼핑몰에서 무작정 'TV' 검색하지 않고 'UHD 48인치'를 구체적으로 검색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