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나무가 지구온난화 부추길 수도 있다구요?

통합검색

나무가 지구온난화 부추길 수도 있다구요?

2016.02.16 18:00
사람이 가꾼 숲은 탄소 저장 효과 떨어져…침엽수, 많은 열 흡수해 주변 온도 높이기도

pexels 제공

침엽수는 활엽수에 비해 탄소 저장 효과가 낮고 색깔이 어두워 더 많은 열을 흡수한다. - pexels 제공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몸속에 저장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나무 심기는 탄소 절감과 함께 대표적인 지구온난화 대책으로 꼽힌다.

 

일례로 중국은 4억 헥타르(㏊)로 대한민국 면적의 약 90배에 이르는 땅을 나무로 뒤덮는 ‘거대녹색장벽’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심는 나무의 종류에 따라 지구온난화를 부추길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 활엽수→침엽수 대체되면서 숲의 탄소 저장 효과 떨어져

 

킴 나우츠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원은 독일 기후서비스센터, 싱가포르국립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자유대와 공동으로 유럽에서 1750년대부터 자란 나무가 오히려 지구온난화를 부추겼다는 연구 결과를 ‘사이언스’ 4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지-대기 모델을 활용해 지난 250년 동안 유럽지역 숲에 일어난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산업화 이후 사람이 가꾼 숲이 자연 상태로 자라게 뒀을 때보다 숲의 탄소 저장효과가 떨어진 사실을 발견했다.

 

유럽은 개발을 위해 1750~1850년 19만㎢에 이르는 숲의 나무(주로 활엽수)를 베어냈다. 대신 스코틀랜드 소나무, 노르웨이 가문비나무 등 성장 속도가 빨라 상업적 가치가 높은 침엽수를 심었다. 그 결과 유럽의 녹지는 산업화 이전보다 10%가량 늘었지만 탄소는 310억 t 가량 더 적게 잡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숲의 지구온난화 지연 효과를 떨어뜨린 주요 원인으로 활엽수를 침엽수로 대체한 점을 꼽았다. 소나무, 가문비나무 등 침엽수는 떡갈나무 같은 활엽수보다 탄소 저장 효과가 낮은 데다 어두운 색상을 띠고 있어 더 많은 열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숲이 침엽수로 대체될수록 침엽수가 더 많은 태양빛을 흡수하고 수분은 덜 배출하면서 해당 지역의 온도가 증가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또 나무를 베어내고 새로 심거나 죽은 나무를 제거하는 등 사람의 손을 거친 숲은 죽은 나무와 묵은 토양 등으로 어질러진 숲보다 탄소를 더 적게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우츠 연구원은 “최소한 유럽 지역에서는 나무를 많이 심을수록 지구온난화가 늦춰진다고 볼 수 없다”며 “나무를 최대한 많이 심어 지구온난화를 막으려는 현재의 지구온난화 대책에 의문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활엽수인 붉가시나무는 국내 주요 수종 중 1㎥ 당 탄소 저장량이 가장 높다. - 위키미디어 제공
대표적인 활엽수인 붉가시나무는 국내 주요 수종 중 1㎥ 당 탄소 저장량이 가장 높다. - 위키미디어 제공

● 국내에서는 활엽수인 붉가시나무가 기후변화 대응에 적합

 

우리나라는 어떨까. 국내 산림의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나무는 대표적인 침엽수인 소나무(222만 ㏊)다.

 

하지만 국립산림과학원이 지난해 11월 우리나라 주요 15개 수종(침엽수 9종, 활엽수 6종)을 대상으로 탄소 저장량을 산정한 결과, 해송의 1㎥ 당 탄소 저장량은 0.473탄소톤(tC)으로, 활엽수인 붉가시나무(0.840tC)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종류의 침엽수도 활엽수보다 탄소 저장량이 낮았다.

 

강진택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산업연구과 연구사는 “지구온난화에 대비해 탄소 저장 효과가 높은 수목을 발굴하고 어떤 나무를 얼마나 심으면 효과적일지 연구하고 있다”며 “현재까지는 분포 면적이 가장 넓은 소나무가 이산화탄소를 잡아 두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1㎥ 당 가장 많은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붉가시나무가 기후변화 대응 수종으로 가장 적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