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청춘’이 찾아간 ‘얼음의 땅’ 아이슬란드, 알고 보면 ‘불의 땅’

2016.01.05 18:00

꽃보다 청춘 멤버들 - tvn 꽃보다 청춘 홈페이지 캡쳐 제공 

‘꽃보다 청춘’에 출연 중인 배우들. - tvN ‘꽃보다 청춘’ 홈페이지 캡처

 

최근 첫 방영 이후 ‘쓰리 스톤즈(three stones)’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인기를 끌기 시작한 ‘꽃보다 청춘’이 이번에 찾아간 곳은 아이슬란드(Iceland)다. 섬 곳곳에 보이는 빙하와 북극에서 볼 수 있다는 오로라까지, 아이슬란드는 이름처름 ‘얼음 땅’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슬란드는 ‘불의 땅’이라는 이름이 더 어울리는 섬이다.
 
아이슬란드는 북위 63~66도(우리나라는 북위 33~38도)에 위치하고 있지만 섬을 둘러싼 바다는 멕시코 만에서 출발한 난류가 흐르고 있어 실제로는 상당히 따뜻한 기후를 보인다.

 

난류 덕분에 아이슬란드의 항구는 1969년 이후 단 한 번도 얼음으로 뒤덮인 적이 없다. 또 수도인 레이캬비크의 1월 평균 기온은 영상 1.9도, 평균 최저기온은 영하 3도로 서울(1월 평년 기온 영하 2.4도, 평균 최저기온 영하 5.9도)보다 따뜻하다.

 

아이슬란드가 ‘불의 땅’으로 불리는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아이슬란드는 지각이 생성되고 있는 해령 위에 올라 앉아있는 화산섬으로 100개나 되는 화산이 있고, 이 중 30여개는 지금도 언제든지 분출할 수 있는 활화산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10년 에이야퍄들라이외퀴들 화산이 폭발해 유럽 전역의 항공편이 마비되기도 했다. 땅 속에 가득한 마그마 덕분에 지열발전도 활발해 전체 전기의 66%를 지열발전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꽃보다 청춘’ 예고편에서 잠깐 등장한 온천욕 장면에서처럼 온천과 간헐천도 곳곳에 있다. 특히 주기적으로 최고 90도에 이르는 뜨거운 물을 뿜어내는 간헐천이 유명하다. 간헐천의 영어 단어인 ‘Geyser’가 아이슬란드의 대간헐천인 ‘게이시르(Geysir)’에서 유래했을 정도다. 아이슬란드의 게이시르는 미국 옐로스톤국립공원의 ‘올드페이스풀’과 함께 세계에서 대표적인 간헐천으로 꼽힌다.

 

 

아이슬란드의 간헐천 ‘게이시르(Geysir)’ - 위키미디어 제공
아이슬란드의 간헐천 ‘게이시르(Geysir)’. - 위키미디어 제공

 

불의 땅은 지열을 이용해 빵을 굽는 재미있는 요리 문화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지난해 2월 방영된 KBS다큐멘터리 ‘요리인류’에서는 아이슬란드 제빵사가 ‘룩브라우트(천둥빵)’를 땅 속에서 굽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했다. 호밀 반죽을 찜기에 넣고 땅 속 구덩이에서 24시간 동안 익히면 오븐이나 화덕 없이도 맛있는 호밀빵을 맛볼 수 있다.

 

아이슬란드의 이와 같은 지질학적 환경은 다른 나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풍경도 만들어냈다. 높이 44m, 너비 100m로 웅장한 자태를 뽐내는 유럽 최대의 폭포 ‘데티포스(Dettifoss)’도 그 중 하나다. 지난해 2월 영국 에든버러대 연구팀은 데티포스 폭포가 9000년 전, 5000년 전, 2000년 전 세 차례의 대규모 화산 폭발로 형성됐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데티포스(Dettifoss) 폭포 - 위키미디어 제공
유럽 최대 폭포인 아이슬란드의 데티포스(Dettifoss) 폭포. - 위키미디어 제공

 

화산과 빙하가 빚어놓은 다양한 풍경은 우주, 판타지 등 SF 영화의 배경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2014년 개봉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영화 ‘인터스텔라’ 속 ‘물의 행성’ 장면이나 ‘얼음 행성’ 장면도 아이슬란드에서 촬영됐다.

 

또 ‘오블리비언(2013년)’ ‘프로메테우스(2012년)’ 등 SF 영화부터 ‘토르2(2013년)’ ‘왕좌의 게임 시리즈(2012년, 2013년)’ 등 판타지물의 배경으로도 유명하다.

 

 

영화 ‘인터스텔라’ 촬영이 진행된 빙하 지형 ‘스비나펠스요쿨(Svínafellsjökull)’ - 위키미디어 제공
영화 ‘인터스텔라’에 등장한 빙하 지형 ‘스비나펠스요쿨(Svínafellsjökull)’. - 위키미디어 제공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