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스타워즈와 'EU'의 특별한 관계!

2015.12.23 18:24
스타워즈 나빠쑈 초중급 스타워즈 EU편 - 제다이 제공
스타워즈 나빠쑈 초중급 스타워즈 EU편 - 제다이 제공

스타워즈에 서울이 등장했었다는 기사, 잘 읽어 보셨나요? 그런데 많은 분들께 EU라는 개념이 생소하실 것 같아 오늘은 조금 구체적으로 EU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사를 못 보셨다면 여기를 클릭!☞[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스타워즈에 ‘서울’ 등장? 눈썰미 있는 사람은 봤다!)

 

 

● 'EU'는 스타워즈의 확장 세계관

 

EU란 'Expanded Universe' 즉, 확장 세계관이라는 뜻으로 팬들의 의해서 스토리가 확장되어 가는 과정을 뜻합니다.

 

조지루카스 감독이 제작한 영화와는 별도로 새로운 작가들이 참여해서 소설, 만화, 게임 스토리 등을 생산하는 것이죠. 이 작품들은 등급을 부여받고 공식 세계관으로 인정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루카스 필름이 디즈니로 매각되면서 모든 것은 리부트 되었고, 기존 확장 세계관의 설정들은 '스타워즈 레전드'라는 이름으로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 그럼 다른 장르에서도 EU가 있나?

 

EU는 조금 전문적인 용어로 말하자면 '트랜스 미디어(Trans media)'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콘텐츠를 바꿔가며 하나의 스토리를 진행하는 형식이지요. 그래서 매체가 바뀌어도 동일한 스토리를 이어갑니다.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등 각각의 콘텐츠가 독립적인 스토리 구조를 띄고 있는데 내용까지 이어지는 것이지요.

 

그래서 어디서 부터 어떤 순서로 작품을 봐야 하는지 조금 복잡하기도 하고 고민되는 되는 순간을 느끼겠지만, 다른 작품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스타워즈의 특별함이기에 팬들은 이것을 즐깁니다. 판타지 장르에 큰 족적을 남긴 <반지의 제왕>이나 <왕좌의 게임>혹은 <해리포터 시리즈>에서도 이런 구조는 볼 수 없습니다. 그러고 보면 스타워즈는 여러 의미로 참 특이하고 신선한 작품 같네요!

 

자, 마지막 정리...제가 어떻게 할지 이제 슬슬~ 감을 잡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더 많은 이야기는 어디서 확인 할 수 있다구요? ('나빠쑈요~~'라고 외치는 여러분의 목소리가 제 귓가를 스칩니다...ㅋㅋㅋ) 거기에 플러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복잡한데 굳이 나가서 뭐해요~ 스타워즈 EU를 한 번 심도있게 분석해 보세요. 며칠 밤을 새도 결코 끝나지 않을 기나긴 여정이 될 것입니다.

 

 

※ 관련기사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동공지진, 루크의 발연기는 계획된 것이 아니었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막장드라마 출생의 비밀이 스타워즈에도?

[스타워즈:깨어난 포스]루크, 레아, 다스베이더 중 주연은 누구일까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에이브럼스의 스타워즈, '미션 임파서블'을 닮았을까?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열정페이가 일궈낸 SF신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인생을 바꾼 캐릭터들!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7번째 스타워즈, 과거 스토리는 잊어라?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중급편: 스카이워커 가문 살펴 보기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2) 겨울왕국 VS 스타워즈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나빠쑈!’ 초급편(1) 완전 새로워진 디즈니의 '스타워즈', 넌 누구냐?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2)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보기 전 필독!]10분 만에 섭렵하는 스타워즈 시리즈(1)


※ 편집자주
글로벌 MCN 그룹 제다이의 제공을 받아 공개하는 MCN 토크쇼 ‘나사 빠진 SF쇼(나빠쑈)’를 독자여러분께 소개합니다. 나빠쑈는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로 유명한 SF 매니아 물뚝심송(박성호), 예능감도 갖춘 뇌과학자 전지원 박사, 웹툰 작가 김진, 콘텐츠학 박사로 3개 국어를 구사하는 임동욱 기자 등이 출연합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