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잘하고, 지저분한 사람은 ○○○이 높다?

2015.12.08 17:00

거짓말과 지저분함의 공통점에는 뭐가 있을까? 바로 룰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조금 포장하면 자유분방함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거짓말과 지저분함이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가치판단을 떠나 이 둘이 창의성을 높여준다는 연구들이 있었다.

  

여러 심리학 실험에 따르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과 지저분한 사람은 그 자유분방함 때문에 창의성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그렇다면 피노키오도 창의성이 높았을까. - pixabay 제공
여러 심리학 실험에 따르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과 지저분한 사람은 그 자유분방함 때문에 창의성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그렇다면 피노키오도 창의성이 높았을까. - pixabay 제공

 미국 하버드대 심리학자 Gino와 동료들은 다음과 같은 연구를 했다. 참가자들에게 문제를 풀게 했고 정답을 맞추면 1달러 씩 받도록 했다. 맞춘 정답 개수는 스스로 보고할 수 있었는데, 여기서 정답의 개수를 부풀린, 즉 거짓말을 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단어 연상 테스트 등 창의력 과제에서 높은 점수 받은 경향이 나타났다. 기존의 창의력 점수와 상관없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거짓말을 하는 행동 자체가 창의력을 높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다른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참가자들로 하여금 정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유인했다. 거짓 조건 참가자들에게는 컴퓨터 프로그램이 잘못돼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멈추지 않으면 문제의 정답이 화면에 나타난다고 이야기 했다. 따라서 참가자들은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정답을 보지 않고 문제를 풀었어야 했지만, 53명 중 51명이 정답을 보고 문제를 푼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제 조건의 참가자들의 컴퓨터에는 정답이 나타나지 않았고 따라서 이들은 스스로 문제를 풀었다. 문제를 푼 후 두 조건의 참가자들 모두 창의성 과제를 했는데 거짓 조건의 참가자들이 거짓된 행동을 할 수 없었던 통제 조건 참가자들에 비해 창의성 과제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정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룰을 깨는 것을 더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현상도 확인하였다. 이들은 자전거 반입 금지에 자전거를 당당히 반입하는 사진 등을 보고 비교적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바로 이렇게 ‘룰은 깨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식의 행동을 하는 점이 거짓이 창의성을 높이는데 일조한다고 보았다.

 

흥미롭게도 거짓말 뿐만 아니라 지저분함도 창의성과 관련을 보인다. 미국 미네소타대 심리학자 Vohs와 동료들의 연구에 따르면 책상 환경이 사람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친다. 말끔하게 정리정돈이 잘 된 깨끗한 책상에 앉은 사람들은 어질러진 책상에 앉은 사람에 비해 자선행사에 더 많은 액수의 돈을 기부할 의향을 밝히고,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보다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창의력만은 지저분한 책상에 앉은 사람들이 더 높았다. 깨끗함, 질서와 관련된 상징들은 규범과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불러오는 반면, 지저분함은 정해진 틀에 따라야 한다는 마음가짐은 헤칠지언정 창의성은 높여준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난 정직하지 않으니까 또는 지저분하니까 창의적일 거야’라며 합리화 하지는 말도록 하자. 자신이 가진 창의성이 100이라면 경우에 따라 거짓말과 지저분함이 아주 조금 보탬이 된다는 이야기 정도이니까.

 

▶ 필자소개 : 지뇽뇽 ◀

연세대에서 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적인 심리학 연구 결과를 보고하는 ‘지뇽뇽의 사회심리학 블로그’ (jinpark.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과학동아에 인기리 연재했던 심리학 이야기를 동아사이언스에 새롭게 연재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한 주를 건강하게 보내는 심리학을 다룬 <심리학 일주일>을 썼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