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망원경은 맨눈으로 보기, 그래도 부족하면…

2015.10.19 15:48

바다에 놀러간 삼둥이가 망원경을 들고 아빠를 찾고 있습니다. KBS 인기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에서 공개한 사진에서 말입니다. 알록달록한 색상의 쌍안경을 거꾸로 들고 있어 귀여움이 두 배인데요, 사실 가을철은 쌍안경이나 망원경을 들고 이것~ 저것 관측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특히 ‘하늘이 맑은’ 덕분에는 천체를 관측하기에 매우 좋지요.

 

○좋은 망원경1: ‘맨눈’


천체를 처음 관측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천체망원경을 이용하면 멋진 천체 사진에서 나오는 것처럼 알록달록, 화려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에 빠집니다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달이나, 목성같은 지구 근처(?)에 있는 천체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지만 별을 본다면 여전히 맨눈으로 보는 것처럼 작은 반짝임 만을 볼 수 있지요.

 

V838은 외뿔소자리에 있는 변광성으로 지구에서 약 2만 광년 떨어져 있다. 2002년 초신성 폭발을 일으켰으며 가장 밝을 때는 6.75등급이었다. 평상 시에는 15.6등급으로 육안으로는 관측할 수 없는 천체다.  - NASA 제공
V838은 외뿔소자리에 있는 변광성으로 지구에서 약 2만 광년 떨어져 있다. 2002년 초신성 폭발을 일으켰으며 가장 밝을 때는 6.75등급이었다. 평상 시에는 15.6등급으로 육안으로는 관측할 수 없는 천체다. - NASA 제공

여러분이 바로 왼쪽에서 보시는, 어마어마하게 예쁜 사진, 그건 우주 공간에 떠 있는 허블 우주 망원경이 오랜 시간 공들여서 찍는 거예요.

 

그렇다고 실망하진 마세요. 맨눈으로도 충분히 천체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망원경이 발명되기 전, 수많은 천문학자들은 맨눈으로 천체를 관측했거든요. 케플러가 행성의 타원 궤도를 증명할 수 있었던 것도 스승인 티코 브라헤의 어마어마한 관측 자료가 있었던 덕분이었지요. 한 때는 유럽에서 가장 큰 천문대를 가지고 있던 요하네스 헤벨리우스도 당시 망원경 보다 2배나 정확하게 맨눈으로 천체를 관측했었고요.

☞맨눈 관측의 달인, 망원경 압도

 

○좋은 망원경2: 굴절망원경 고르는 법

 

그럼에도 천체망원경은 천체를 관측하려는 사람이라면 로망을 갖는 물품입니다. 그래서 특별하게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김영진 과학동아 천문대장’이 직접 알려주는 망원경 고르는 법을 말이지요!

 

“천체 망원경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본인이 직접 조작해 사용할 수 있느냐’입니다. 아무리 좋은 망원경이어도 사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에요.”

조작이 간편한 굴절망원경은 천체관측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유용한 망원경이다.  - 과학동아몰 제공
조작이 간편한 굴절망원경은 천체관측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유용한 망원경이다.  - 과학동아몰 제공

 

김 대장은 16년 넘게 천문대에서 일을 한, ‘천체관측 마스터’입니다. ‘천체 관측하기에 좋은 망원경을 추천해달라’는 기자의 말에 일단 작고 기본적인 것부터 시작하라고 권해줬지요. 작고 기본적인 망원경이라면 누가 뭐래도 ‘굴절망원경’입니다. 망원경 계의 바이블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맨눈과 망원경의 차이

 

굴절 망원경은 여러 개를 이용해 멀리 있는 상을 확대해줍니다. 보통 2개라고 알고 있지만, 여러 개라고 한 이유는 2개로 보이는 렌즈가 실은 여러 종류 렌즈가 겹쳐진 형태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굴절 망원경은 다른 망원경에 비해 조작 방법이 간단해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굴절 망원경에 익숙해진 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면 그제서야 좀더 큰 배율의 반사망원경으로 넘어가는 것이지요.

☞ [참고] 천체관측 입문자에게 강력하게 권하는 70mm 굴절 망원경
☞ [참고] 김영진 대장이 추천하는 강력 추천하는 90mm 굴절 망원경

 

○좋은 망원경3: 10배율 쌍안경으로도 충분해!

 

10배율 쌍안경은 천체관측 뿐만 아니라 철새 같은 야생동물을 관측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과학동아몰 제공.

망원경 중에서 굴절 망원경이 조작과 이동에 용이 하다고 하나, 사실 굉장히 큽니다. 제대로 세웠을 때 성인 남자 가슴까지 오지요. 이런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쌍안경’을 추천합니다. 사실 삼둥이가 든 망원경도 ‘쌍안경’이지요.

 

천체 관측을 할 때 쌍안경도 매우 좋은 관측 도구입니다. 망원경보다 대상을 찾기가 쉽지요. 과학동아몰의 만능 MD, 박병규 MD는 10배율 쌍안경을 추천했습니다. 이 배율이 천체 관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거든요.

 

요즘처럼 야외활동이 많은 시기에 가지고 다니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다양한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단풍 구경하러 등산에 갔다가 멀리 있는 야생 동물을 볼 수도 있겠지요.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나라 천수만과 순천만에 겨울 철새가 찾아오는데, 그 때 철새를 관측하기에도 좋습니다. 

☞ [참고] 박병규MD가 추천하는 만능 10배율 쌍안경
☞ [참고] 초보자에게 권장하는 쌍안경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