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하려면 콩과 옥수수는 조심하세요

2015.09.23 04:00
istockphoto 제공
istockphoto 제공

체중 감량을 위해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이 있다. 콩이나 옥수수처럼 녹말이 포함된 채소를 먹는다면 오히려 체중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와 브리검여성병원 연구팀은 녹말이 들어있지 않은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면 식사량을 줄이지 않고도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플로스 메디신’ 22일 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4년간 미국 성인 13만 346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각 사람이 4년 동안 섭취한 과일과 채소와 함께 체중 변화를 비교한 결과, 과일이나 채소를 꼬박꼬박 먹은 사람은 식사량을 줄이지 않더라도 체중이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과일을 챙겨 먹은 사람의 경우 0.24Kg, 채소를 먹은 사람은 0.11Kg가 감소했다. 하지만 콩이나 옥수수처럼 녹말이 포함된 채소를 먹은 사람은 오히려 체중이 1kg 가량 늘었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을 고학력의 백인으로 한정한 만큼 모든 사람에게 확장할 수 없고 설문조사로 진행했기 때문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다는 한계를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연구 대상의 수가 많고 오랫동안 조사한 만큼 결과에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구를 진행한 모니카 베르토이아 박사는 “과일과 녹말이 포함되지 않은 채소를 장기간 충분히 섭취하면 체중을 줄이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