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카라의 한승연, 포미닛의 현아를 가리키는 말은?

2015.09.11 18:00
※ 편집자 주

정말로 모바일 세상이 왔습니다. TV를 보면서도, 화장실에서도, 지하철 안에서도 스마트폰만 보게 됩니다. 여러 사이트를 돌다보면 생소한 용어들이 툭툭 튀어나옵니다. 검색을 해보지만, 뭔 뜻인지 모를 때가 많지요. 그 잘난 체면 때문에 누가 볼까 함부로 검색하기 께름칙해  ‘후방주의’하면서 봐야할 용어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저격! 인터넷신조어’를 준비했습니다. 디지털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을 위한 언어 교양을 채워드립니다. 가끔 시험도 볼 꺼에요. 조회수 좀 나오면 선물도 드릴지 몰라요. 많은 ‘터치’ 바랍니다. 

 

캐리(carry)

[동사] 특정 구성원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성공이나 팀의 승리 등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내다.

[유래] 온라인 게임 ‘도타2’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함께 전투에 임하는 팀을 승리로 이끄는 캐릭터에 대해 ‘캐리하다’라고 부르는 것에서 유래.

[연관 표현] 하드 캐리(hard carry)


특정 구성원이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며 소속 조직이나 팀의 성공이나 승리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뜻한다.

 

경기에서 팀의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스포츠 선수나 예상치 않은 개인기를 보여주며 방송 프로그램의 인기를 끌어 올리는 연예인, 기업에서 큰 성과를 올리는 에이스 직원 등은 자신의 팀이나 회사를 ‘캐리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조직 내 다른 구성원들의 역량이 많이 처지는 상태에서 독보적 능력을 지닌 한 사람이 전체 팀의 성공을 이끌어낼 경우 ‘하드 캐리’한다고 말한다.

 

이 표현은 온라인 게임 ‘도타2’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쓰이기 시작했다. 흔히 AOS라 불리는 이런 장르의 게임은 여러 명이 한 팀을 이뤄 영웅 캐릭터를 키워가며 상대팀과 승부를 겨루는 방식이다.

 

게이머들은 전투에서 뛰어난 플레이로 팀의 승리를 이끄는 캐릭터를 ‘캐리한다’고 부른다. 리그 오브 레전드가 수년간 국내 PC방 점유율 1위를 지키며 젊은층에서 압도적 인기를 얻으면서 ‘캐리’란 표현도 널리 퍼졌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기와 함께 캐리하다는 표현이 퍼지기 시작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제공
리그 오브 레전드의 인기와 함께 캐리하다는 표현이 퍼지기 시작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제공

 

최근엔 게임이나 e스포츠는 물론 일반 스포츠 경기나 연예 등의 분야로도 쓰임새가 커졌다. 한화 이글스 권혁 투수는 혹사 논란을 불사하며 팀을 ‘캐리’하고 있다. 최근 100이닝을 넘긴 권혁 덕분에 한화는 만년 하위권을 벗어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가요계에선 걸그룹이 자리를 잡기까지 그나마 인기 있는 특정 멤버가 팀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애쓰는 경우가 많다. 카라 무명 시절 한승연이 ‘듣보잡’ 소리를 들으며 잡다한 케이블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인기가 높아질 때까지 팀을 ‘캐리’했다. 현아는 아직도 포미닛을 하드 ‘캐리’하는 중이다.

 

농구 만화 ‘슬램덩크’의 북산고는 본래 채치수 혼자 하드캐리 하는 원맨 팀이었지만, 서태웅 강백호 등이 가세하면서 진정한 강팀으로 거듭난다.

 

캐리는 영화 배우 짐 캐리와는 무관하다. 하지만 짐 캐리가 ‘트루먼쇼’ ‘에이스 벤추라’ 등의 영화를 캐리한 것은 분명하다.

 

카라 한승연은 1집 실패 후 크고 작은 예능프로그램에 가리지 않고 출연하며 팀을 캐리했다.  - MBC 제공
카라 한승연은 1집 실패 후 크고 작은 예능프로그램에 가리지 않고 출연하며 팀을 캐리했다.  - MBC 제공

 

 

[생활 예제]

A: 요즘 한국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시나요?
B: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우리 경제를 캐리하던 스마트폰, 조선, 철강 등이 모두 어려워진 상황이라 걱정이 큽니다.

 

 

※ 필자 소개
한세희. 연세대를 졸업하고 전자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하며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바일 등의 분야를 열심히 취재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 속에서 변화하는 사람들의 모습에 관심이 크다. 기술과 세상의 변화를 따라다니며 쉽게 풀어쓰고 싶어한다. 요즘은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잉여 인간 체험 중이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