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6일부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종사자와 입원자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19·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백신 또한 다른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모든 안전수칙을 최대한 지킨다고 하더라도 불가피한 이상반응은 발생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에서는 공통적인 부작용이 나타난다. 모더나와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임상 3상 결과를 보면 접종 부위에 통증이나 붓기는 물론 피부가 붉어지는 발적이 발생한다. 몸 전체 중 어느 한 곳에 증상이 나타나는 국소 부작용이다. 오한이나 근육통, 피곤함, 두통 등 전신 부작용도 나타난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런 부작용들이 접종 하루나 이틀 이내에 시작돼 2~3일 후 사라진다고 설명한다.
방역당국 설명에 따르면 엠아르엔에이(mRNA) 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경우, 인구 100만명당 각각 11명, 2.5명의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아나필락시스는 급성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특정 물질에 대해 일어나는 과민반응으로, 단시간 내에 혈압 강하·호흡 곤란·의식 소실 등의 반응이 나타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작용은 ‘통증’
┗“코로나 백신 부작용, 대부분 조금 불편한 1~2단계 증상”
예방접종을 마쳤다면 15~30분간 머무르며 이상반응을 충분히 관찰한다. 예를 들어 고열, 호흡곤란, 입술·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접종기관 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또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https://nip.kdca.go.kr)에서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 예방접종 안내 : http://ncv.kdca.go.kr
☞ 이상반응 신고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https://nip.kdca.go.kr 또는 콜센터 1339 연락
☞ 이상반응 관리 문자 서비스 : 예방접종 후 3일 이내 이상반응 확인 문자 발송
☞ '코로나19 접종'은 국가보상제도 확대 적용으로 접종과 이상반응 사이의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예방접종 피해보상제도’에 따라 국가가 전액 보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