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포스트 코로나19' 온라인 포럼外

2020.04.27 20:18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가 가져올 경제와 사회적 변화를 조망하기 위해 대한민국의학한림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함께 이달 28일 오후 3시 온라인 포럼을 연다. ‘포스트 코로나19: 뉴노멀 그리고 도약의 기회’를 주제로 열리는 포럼에는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포럼은 카카오TV, 네이버TV, 유튜브에서 생중계된다.

 

■ 국립과천과학관은 제1회 스마트폰 천체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참가자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자신이 직접 찍은 천체사진 파일을 접수할 수 있다. 천체망원경이 없는 일반인 참여를 위해 천체망원경 미사용 부문과 사용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접수 기간은 다음 달 1일부터 7월 24일까지로 개인당 3점 이내 사진을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이달 27일 중앙대와 인재육성과 연구개발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우수 인재육성을 위한 공동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는 등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는 같은 날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와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제주대 기초과학연구소의 연구데이터를 KISTI의 표준연구데이터관리시스템을 활용해 관리한다.

 

■ 한국정보화진흥원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외교부, 교육부, 농촌진흥청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추가 개방한다고 27일 밝혔다. 선별진료소와 안심데이터, 공적마스크 판매 데이터 개방에 이은 추가 개방으로 코로나19 발생 및 완치 현황 데이터 등 코로나19 현황과 해외 출입국 안전소식, 온라인 학습 콘텐츠과 공개강좌정보, 면역력 강화 농산물 데이터, 정부 및 지자체의 코로나19 민생경제지원 대책 등이 제공된다.

 

■ 기후변화센터는 벨기에 기후변화 비영리단체인 ‘ERCST’와 함께 유럽연합(EU)에서 2021년 하반기 도입 예정인 탄소국경조정(BCA)에 관한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사업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BCA는 탄소감축 노력으로 국내 산업이 추가로 부담한 비용을 수입 상품에도 부과하고 상품을 수출하면 탄소감축 비용을 환급해주는 조치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센터는 올해 7월 1일 온라인 가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친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