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혁신기술, 자연에서 답을 찾다' 낸 김완두 기계연 연구위원

2020.03.10 13:01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한국기계연구원은 김완두 기계연 연구위원이 자연모사기술 교양과학서 ‘미래혁신기술, 자연에서 답을 찾다’를 발간한다고 10일 밝혔다. 자연모사는 자연의 원리를 모방해 기술에 적용하는 연구법이다. 김 연구위원은 20년간 자연모사기술을 연구해 온 전문가다.

 

김 연구위원은 자연생태계의 선순환적 구조에서 영감을 얻어 과학기술의 난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혁신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는 자연모사기술애 대한 소개를 책에 담았다.

 

책에는 자연과 과학, 예술에 대한 김 연구위원의 생각과 함께 자연에서 배운 기술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다양한 디자인과 건축물의 사례 및 바이오 3D 프린팅 기술, 인간과 동물의 감각기관을 모사한 첨단 기술도 소개했다.

 

김 연구위원은 책을 통해 세계적으로 난관에 부딪힌 기후변화와 에너지 및 자원부족, 생태계 파괴, 환경오염, 미세먼지 등 문제 또한 지구의 생태 용량 초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규정하고 자연에서 해결책을 찾자고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평생 정부출연연구기관에 몸담으며 과학기술 대중화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연구분야를 소개하고 함께 과학적인 시각에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 위한 통찰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 기계연 제공
김완두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위원. 기계연 제공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