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2019년 주한외교관 정책 설명회 外

2019.12.11 07:55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2019 주한외교관 정책설명회′ 를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2019 주한외교관 정책설명회' 를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주한 외교공관 대사, 과학기술ICT 담당 외교관, 국제기구 대표 등을 초청해 ‘2019년 주한외교관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 과기정통부는 전세계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상생 번영을 위해 과학기술 ICT 분야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자고 강조했다. 신남방 국가들에게는 지난 11월 자카르타에 개소한 한-아세안 과학기술협력센터를 중심으로 과학기술과 특히 ICT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럽과 북미 국가들과는 신진 과학자 교류 확대, 나노, 바이오, 기후기술 등 국제 공동 연구 등을 통한 기술 협력 활성화를, 아프리카 국가들에게는 과학기술 협력을 통한 식수, 에너지 등 생활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전기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2020년 6월 완공 예정인 광주분원 건립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량식’ 행사를 10일 개최했다. KERI 광주분원 부지인 광주 남구 압촌동(도시첨단산업단지)에서 열렸고, 인근 지역 주민 300여 명이 참석했다. KERI 광주분원은 광주시의 핵심 산업인 스마트그리드 산업육성을 위한 분산전력 및 전력변환 시스템 기술 개발,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험인증 업무를 집중 담당하기 위해 총 3만평 규모의 부지로 들어선다. 

 

■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6일 광주광역시 북구 GIST 오룡관에서 ‘2020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 및 학부모 초청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기선 총장, 송종인 부총장, 이용주 대학장, 정성호 대학원장을 비롯해 7개 전공 교수와 의생명공학과, 융합기술학제학부 지능로봇 부전공 교수 등 주요 보직자 및 관련 교수, 재학생, 2020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와 학부모 등 약 400여 명이 참석해 교육 철학 및 프로그램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나누며 공감과 소통의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특히 합격자와 학부모가 사전에 신청한 전공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전공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시간을 가졌고 재학생과 대학장과의 만남에서는 대학생활 전반과 교육환경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지역협력 기반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9년 전파혁신 워크숍’을 개최했다. 국립전파연구원과 한국전력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호남권연구센터가 ICT, 전파와 나주지역의 에너지밸리에 특화된 에너지산업 간의 접목을 위해 ICT-전력 표준 개발, 확산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전파연구원, 한국전력공사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각 기관의 강점을 살려 ICT-전력이 연계된 기술 개발과 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