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게시판] 강동경희대병원, '뇌질환 건강강좌' 外

2019.11.15 17:19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는 19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개원 13주년 기념 ‘다학제 뇌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동경희대병원 제공

■ 국내 최초로 실제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AI 해커톤 ‘건양 헬스 데이터톤 2019'가 29일부터 이틀간 건양대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네이버 클로바 AI가 후원하고 건양대병원이 주최하며, 네이버의 클라우드 머신러닝 개발 플랫폼인 NSML를 기반으로 국내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안구질환 종류를 예측하는 ‘안저 이미지 학습 알고리즘’과 악성 종양 환자군을 구분하는 ‘유방촬영 이미지 학습 알고리즘’ 중 하나를 선택해 개발하는 과제가 주어진다. 실제 환자들의 비식별 안저 이미지 데이터 및 유방암 검진 데이터 등이 AI 학습용으로 구축돼, 의료 인공지능 개발과 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별 최고 득점팀에게는 300만원, 2등은 100만원 등 총 10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참가 신청은 20일까지며, 행사 접수 페이지(https://bit.ly/khd2019-nsml)에서 신청할 수 있다.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가 19일 오후 2시부터 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신장 이식에 관심 있는 환우와 가족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 강좌는 2019년도 신장내과에서 실시하는 여섯 번째 공개강좌로, 환자와 보호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투석과 이식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투석과 이식 환자의 식이요법과 투석환자의 복지혜택에 관한 내용도 다룬다. 강좌 내용은 ‘투석과 이식’(신장내과 양철우 교수), ‘투석/ 이식환자의 식이요법’(임지혜 임상영양사), ‘투석환자의 복지 혜택’(이인은 사회사업가) 등으로 구성됐다.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02-2258-1160)에 문의하면 된다.

 

■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는 19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개원 13주년 기념 ‘다학제 뇌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손발저림:포착신경병(신경과 김상범 교수)', '퇴행성 뇌질환 바로알기(한방내과 박성욱 교수)', '안면경련 질환(신경외과 이승환 교수)', '삼킴곤란(재활의학과 이승아 교수)' 등이 준비됐다.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02-440-7156)로 문의하면 된다.

 

■ 서울대치과병원은 14일 병원 직원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원 40명과 종로소방서 소방대원 10명이 함께 '2019년 소방 합동훈련 및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에서 병원직원으로 이루어진 자위소방대는 각 지휘반과 진압반, 구조구급반, 대피유도반으로 편성돼 화재전파와 초기진압, 환자구조, 대피유도와 더불어 거동이 어려운 노인과 장애인환자 우선대피 지원 등 상황별 적절한 대처방법을 훈련했다. 특히 융복합치의료동 4층과 5층에서는 종로소방서 소방대원의 도움을 받아 구조대와 완강기 사용법에 대한 실습으로 실전에 가까운 모의 훈련을 진행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