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게시판] 고려대 법의학연구소 법곤충학 워크숍 개최 外

2019.07.24 17:43
고려대 법의학연구소 17~19일까지 사흘간 충남 아산 경찰수사연구원에서 ′법곤충학 설명회 및 분류 워크숍′을 개최했다. 고려대 의대 제공
고려대 법의학연구소 17~19일까지 사흘간 충남 아산 경찰수사연구원에서 '법곤충학 설명회 및 분류 워크숍'을 개최했다. 고려대 의대 제공

■ 고려대 법의학연구소 17~19일까지 사흘간 충남 아산 경찰수사연구원에서 '법곤충학 설명회 및 분류 워크숍'을 개최했다. 고려대 법의학연구소 소속 법곤충학자 신상언 박사가 법곤충학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현장실습 지도를 진행했으며, 법곤충학 분야에서 가장 핵심 논제인 검정파리과 및 수시렁이과 곤충 분류에 대해 강의하고 실습을 지도했다. 이어 도윤호 공주대 교수가 곤충표본 제작방법에 대해 설명했으며, 타 분류군에 대한 강의는 일본 국제파리학기구 야마구치 지부의 카키누마 스스무 박사와 조영복 한남대 박사가 진행했다. 아울러 박성환 소장이 치안과학기술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 중인 '법곤충학 감식보조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중요한 곤충종의 DNA 바코딩에 대한 강의를 가졌다.

 

■ 국립암센터가 26일 오후 2시부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의료인과 의과학연구자를 대상으로 '면역세포치료: 새로운 도약' 의생명과학포럼을 개최한다. 이 포럼에서는 항암면역치료의 이해(강창율 서울대 교수), 엔지니어링된 T세포 유래 면역엑소좀을 이용한 면역항암제 병용치료기술 개발 전략(백문창 경북대 교수), WT1 특이성 CTL을 활용한 급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의 맞춤치료(김희제 서울성모병원 교수), 다발성 골수종에서 CAR-T세포-요법(엄현석 국립암센터 혈액암센터장), T세포면역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 T세포 항원 수용체와 접착 수용제의 결합 조절(전창덕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등 발표가 진행된다. 포럼 참석과 사전등록에 대한 문의는 전화(031-920-1955)로 하면 된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