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침 전]일을 하려는데 머리가 멈췄다... WHO, 번아웃도 공식 질병 분류

2019.05.28 19:45
이미지 확대하기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 25일 게임중독과 마찬가지로 ′직장인 스트레스 만성피로 증후군′, 일명 번아웃을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다. 공식 질병코드는 QD85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 25일 게임중독과 마찬가지로 '직장인 스트레스 만성피로 증후군', 일명 번아웃을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다. 공식 질병코드는 QD85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동아사이언스는 28일 '일을 하려는데 머리가 멈췄다. WHO, 번아웃도 공식질병 분류' 제하의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직장인 스트레스 만성피로 증후군', 일명 번아웃을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날 미국 CNN과 프랑스 르피가로 등 외신은 WHO가 이달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총회에서 번아웃을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다고 보도했고 동아사이언스는 이를 인용해 독자에게 전했습니다. 때마침 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인정한 결정이 이뤄진 직후에 이뤄진 보도인데다 신뢰성을 확보한 언론의 보도여서 인용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WHO는 29일 새벽 1시(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www.who.int/mental_health/evidence/burn-out)를 통해 "번아웃을 겪고 있을 경우 병원이나 보건소 등 공공의료서비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질병이나 건강상태로 분류하지는 않았다"고 발표했습니다.

 

민감한 보건 이슈에 대해 충분한 확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결과적으로 잘못된 정보로 혼선을 드린 점 사과 드립니다. 더 정확한 보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세계보건기구(WHO)가 현지시간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총회에서 '직장인 스트레스 만성피로 증후군', 일명 번아웃을 질병으로 공식 인정했다. 번아웃도 게임중독과 마찬가지로 이날 제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으로 승인됐다. 번아웃의 공식 질병코드는 QD85다.

 

 

번아웃은 근무환경에서만 나타나는 무기력증

 

번아웃은 흔히 과도한 근무시간과 근무량으로 인해 피로가 쌓여 모든 것에 무기력, 의욕상실, 분노, 불안감을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1974년 미국 심리학자 허버트 프루이덴버거가 처음 '번아웃'이라는 용어를 썼으며, 주로 일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고 온 힘을 다해 노력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번아웃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노동시간이 긴 것에 비해 휴식시간이 매우 짧아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치는 탓이다.

 

WHO에서는 번아웃을 '직장인에게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못한 직장 스트레스 증후군'으로 정의했다. 그리고 번아웃에 대한 대표적인 증상으로 힘 빠짐과 일(직장)에 대한 거부감, 일(직장)에 대한 냉소적인 감정 증가 등을 제시했다. 다만 WHO는 번아웃은 직장 업무와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이 아닌 다른 것에 무기력을 느낄 때에는 적응장애나 불안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고 권고 했다.

 

 

번아웃 벗어나려면 근무환경 변해야 해

 

번아웃인지 설문으로 알아보는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MBI)를 개발한 크리스티나 마스라시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는 1999년 2월 번아웃이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 극복하는 방법 등을 연구한 결과를 '건강및복지학회지'에 발표했다.

 

마스라시 교수는 번아웃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근무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적당한 작업량'과 이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 또는 적절한 보상을 받을 것', '일에 대한 자율성을 보장받을 것', '지나친 경쟁과 가십을 피할 것', '자기 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것'을 들었다.

 

그는 "이런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직장 내 모든 구성원이 노력해야 하고, 휴가를 활용해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한다"며 "최선의 노력에도 근무환경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직장이나 새로운 분야를 찾으라"고 조언했다.

 

게임중독과 번아웃 등 이번에 새로 질병으로 공인된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은 2022년부터 한국을 비롯해 194개 WHO 회원국에서 적용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에는 낙뢰에 맞은 '번개 피해(PJ00)'와 우주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우주선 충돌(PD7Z)', 머리카락을 삼키는 버릇 등으로 생기는 '위장 내 모발위석(ND73.20)',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는 '저장장애(6B24)', 아프다고 핑계를 대는 '꾀병(QC30)' 등이 포함됐다.

 

한편 WHO는 성정체성이 정신질환이라는 증거가 없으며 오히려 트랜스젠더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로 '트랜스젠더의 성정체성'을 정신질환 목록에서 삭제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