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2019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

2019년 05월 02일 12:00
이미지 확대하기2018 신규 과학기술유공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18 신규 과학기술유공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에 뛰어난 공헌을 한 과학기술 유공자를 지정하기 위해 ‘2019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을 공고한다고 2일 밝혔다. 

 

지정계획은 과학기술유공자 심사위원회를 통해 확정됐다. 심사위원회는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기준, 심사 방법, 지정 및 취소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는 법정위원회다. 공모·발굴된 후보자는 총 3단계에 걸친 심사와 검증을 통해 올해 12월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된다. 

 

과학기술유공자 후보자 신청·추천은 본인(유족) 또는 과학기술 관련 단체의 장이 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www.koreascientists.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후보 접수는 연중 상시 가능하지만 올해 심사대상자가 되려면 6월 28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신청 가능 대상자는 이학·공학 등의 분야와 이와 관련되는 학제 간 융합 분야에서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한 사람이다. 상세한 기준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에서 확인 가능하다.

 

후보자 신청·추천과 병행해 우수한 후보자를 발굴하기 위한 발굴위원회도 2회에 걸쳐 운영된다. 공모·발굴된 후보자는 사전검토, 전문심사, 최종심사 등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친 뒤 공개검증 및 지정제한사항 조사 이후 2019년 과학기술유공자로 최종 지정된다.

 

과기정통부는 지금까지 초대 과학기술유공자 32인을 비롯해 총 48인의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했다. 과학기술유공자에게는 주요 과학기술 행사 초청, 출입국 심사 우대, 공훈록 제작 및 발간, 명예의 전당 설치·운영, 기념우표 발간, 국가과학기술정책의 수립에 관한 자문 등의 예우와 함께 과학기술유공자 저서발간, 학술교류 및 대중강연, 과학기술유공자 증서 발급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