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전자회로도 3D프린터로 인쇄하세요

2019년 05월 01일 09:00
이미지 확대하기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멕센(MXene)′  잉크의 구조. 멕센 잉크를 이용해 3D프린터로 미세 전자회로를 쉽게 찍어낼 수 있다. Prussianblue1403/Wikipedia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멕센(MXene)' 잉크의 구조. 멕센 잉크를 이용해 3D프린터로 미세 전자회로를 쉽게 찍어낼 수 있다. Prussianblue1403/Wikipedia

나노잉크를 이용해 3D프린터로 정교한 전자회로를 찍어내는 기술이 개발됐다. 특히 후처리를 거치지 않아도 돼 활용 가능성이 높다. 

 

미국 드렉셀대와 아일랜드 더블린대 등 공동연구팀은 3D프린터에서 전도성이 우수한 물질인 ‘멕센(MXene)’을 잉크로 이용해 열처리 같은 후처리 없이 간단한 공정만으로 μm(마이크로미터·1μm는 100만분의 1m) 수준의 고성능 전기저장장치를 인쇄하는 데 성공했다고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4월 17일자에 발표했다. 

 

현재 나노잉크로 사용되는 은나노와이어는 은입자가 무작위로 붙어 있어 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수준에서는 일정한 두께의 패턴을 인쇄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3D프린터로 인쇄한 뒤 이를 다듬어 깎아내기 위한 열처리나 화학적 처리 작업이 필요했다. 

 

연구팀은 2011년 개발한 멕센 나노잉크를 이용해 열처리가 필요 없이 한번에 전자회로를 인쇄했고, 이를 이용해 초미세 축전기, 저항장치 등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