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한반도 생태계 지키는 2521명 뭉쳤다…지구사랑탐사대 7기 발대식

2019년 04월 28일 06:00

 

이미지 확대하기지구사랑탐사대 7기 대원 1300여 명이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을 가득 채웠다.
지구사랑탐사대 7기 대원 1300여 명이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을 가득 채웠다.

'지구사랑탐사대' 제7기 발대식이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렸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은 지구사랑탐사대는 동아사이언스 과학잡지 '어린이과학동아'와 장이권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가 공동 운영하는 생태 연구 시민과학 프로젝트다. 탐사대원으로 불리는 참가자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서식하는 생물종을 골라 소리와 사진 정보를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에 올리면 과학자들이 이 데이터를 분석해 연구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연말까지 운영될 제7기 탐사대는 지난해보다 400명 많은 2521명(753팀)이 지원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130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참석했다. 지난해까지 6종이던 탐사대상 생물이 공생미생물과 개미 등을 더해 9종으로 늘었다. 특별 탐사 생물종도 6종에 이른다. 올해도 탐사대상 생물 중 3종의 연구에 참여해 임무를 마치는 것을 수료 기준으로 삼았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장 교수를 포함해 연구원 20명이 연구 과제와 탐사 방법을 소개했다. 올해 처음 연구자로 참여한 백미선 이화여대 행동생태실험실 소리연구팀 연구원은 전국 곳곳에 서식하는 새와 곤충 울음소리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백 연구원은 "생물의 소리가 들리면 스마트폰으로 5분 동안 녹음한 뒤 앱에 올려달라"며 "이를 통해 도시 소음이 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우수 성과를 낸 탐사대원들의 노하우를 듣는 시간도 열렸다. 곽수진 양(라이노비틀즈팀·서울 삼선초 6)은 "처음 집 주변인 서울 성북구에서 종로구 창경궁과 북악산을 오가며 탐사를 진행할 때만 해도 매미와 개미, 참새만 발견할 줄 알았지만 탐사를 거듭할수록 더 다양한 생물을 만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하기지구사랑탐사대 7기 발대식에 참여한 자연애 팀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7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린 지구사랑탐사대 제7기 발대식에 참여한 자연애팀 대원들이 밝게 웃으며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올해 처음 참여하는 최지원 양(지구사랑봉봉팀·서울 성신초 2)은 "탐사대상 생물에 포함된 선충을 한 번도 본 적은 없고 조금 징그럽게 느껴지지만 정말 기대가 된다"며 "선충을 보러 산과 들로 나가 물고기를 보러 냇물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시민들이 수집하고 만들어낸 데이터를 활용해 연구자들이 연구를 하고 논문을 쓰는 시민과학 프로젝트는 최근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중요한 트렌드가 되고 있다. 시민들이 기록하고 분류해 만든 데이터를 이용해 쓰레기 현황이나 발생원을 추적하고 시민들의 천체 관측 데이터를 이용해 새로운 항성이나 행성을 발견하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구사랑탐사대의 데이터를 활용해 일부 생물종 서식지와 행동 특성, 보전 정책에 대한 논문이 출간되기도 했다. 

 

이날 발대식에 앞서 이화여대 자연과학대학과 동아사이언스는 시민의 과학 활동을 더욱 증진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외숙 자연과학대학장은 "생활 주변의 자연을 보존하고 탐구하는 일에 시민들이 함께 나서야 한다"며 "앞으로 탐사대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는 "자신이 관찰한 내용이 실제 과학 연구에 반영된다는 데 대해 참가자들이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며 "학교 측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하기이외숙 이화여대 자연과학대학 학장과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가 업무협약(MOU)을 맺은 뒤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외숙 이화여대 자연과학대학 학장과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가 27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업무협약(MOU)을 맺은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