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DGIST 4대 총장에 국양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 선임

2019년 03월 26일 18:09

나노과학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국양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사진, 이화여대 양자나노과학연구소 석좌교수)이 26일 오전 개최된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정기이사회에서 DGIST 4대 총장에 선임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DGIST는 3대인 손상혁 전 총장이 지난해 11월 말 사임한 이래 4개월째 이어진 총장 공백 사태를 끝낼 수 있게 됐다. 


DGIST 관계자는 “26일 오전 11시 열린 이사회에서 차기 총장으로 국양 교수가 결정됐다”며 “선임 소식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승인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국 이사장은 미국 AT&T벨연구소에 재직 중이던 1984년 나노미터(10억 분의 1m) 규모의 초미시세계를 확대해 볼 수 있는 주사터널링현미경(STM)을 개발해 나노과학의 문을 본격적으로 연 대표적 선구자로 평가 받는다.

 

귀국한 뒤에는 서울대와 이화여대에서 나노 물리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한편, 2014년부터 국내 최대의 민간 과학학술재단인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을 맡아 국내 학자들의 도전적인 과학 연구를 지원해 왔다. 2006년에는 한국학술진흥재단(현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국가석학 10명에 선정됐고 2008년에는 인촌상 자연과학부문을 수상했다. 지난해 9월 이화여대 양자나노과학연구소 석좌교수로 자리를 옮겨 기초과학연구원(IBS) 양자나노과학연구단과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국 이사장은 전화 통화에서 “지난해 여러 가지 사태로 내홍을 겪으며 상처를 입은 DGIST 구성원이 많다고 알고 있다”며 “이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뜻을 한 데 모아 발전적이고 실험적인 학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는 “DGIST는 개교 시 좋은 출발을 보였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대학이자 연구소”라며 “규모가 작아 효율적인 운영과 발전이 가능한 곳인 만큼 한국의 전형적인 대학이나 연구소와는 다른, 실험적인 접근을 통해 학교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DGIST는 신성철 초대 및 2대 총장(현 KAIST 총장) 재직 시절 미국 연구소와의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연구비를 부당 송금했다는 의혹 등 지난해 큰 논란을 겪었다. 또 손 전 총장이 물러나기 전까지 이에 대한 찬반으로 내부 갈등도 컸다. 


이를 비롯해 내부의 혼란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복잡한 사안이고 검찰 조사도 걸려 있는 만큼 모든 내용을 내가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하면서도 “구성원의 상처와 분열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국 이사장은 “DGIST의 규모는 미국의 캘리포니아공대(칼텍)와 비슷한 수준”이라며 “교육과 연구 양쪽 기능을 모두 갖춘 DGIST의 장기를 극대화하면 한국의 칼텍이 되지 못하리라는 법이 없다. 큰 슬로건을 내세우기보다는 내실 있는 변화를 기해 사람들에게 묵직한 느낌을 주는 대학이자 연구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향후 거취에 대해 국 이사장은 “현재 소속된 이화여대에는 바로 선임 소식을 전할 예정”이라며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역시 곧바로 그만 두고 DGIST 파악에 바로 뛰어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원인 DGIST 총장은 이사회에서 결정을 내린 뒤 과기정통부와 교육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정식 취임하게 된다. 이 기간은 길게는 2주 정도 기간이 소요되지만, 총장 공백 사태가 길었던 만큼 취임이 좀더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