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핵안보자문위원회 위원에 김석철 원장

2019.03.25 12:03
김석철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제공
김석철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제공

김석철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 원장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핵안보자문위원회(AdSec) 자문위원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019년부터 3년이다.

 

AdSec은 2002년 핵안보에 관한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정책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IAEA 사무총장의 자문기구로 설립됐다. 핵안보는 방사성물질 또는 이와 관련된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도난, 무단접근, 불법이송 등 악의적 행위들에 대해 예방하고 탐지해 대응하는 것을 뜻한다. AdSec은 사무총장이 핵안보 전문가들을 직접 임명해 구성한다.

 

김 원장은 KAIST에서 원자력 및 양자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IAEA 핵사고 방지 및 핵안보 전문관을 지내고 국방부 군비검증단에서 핵검증 TF 팀장을 지냈다. 이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비상안전대책실장등을 거쳐 지난해 7월 KINAC 원장으로 취임했다. 원자력 규제와 핵안보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아 위원으로 선임됐다.

 

김 원장은 “핵안보자문위원회 활동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과 위상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