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게시판] 경희대학교병원 김승범 교수, 척추학술상 수상 外

2019.03.21 13:52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김승범 교수가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척추학술상을 수상했다.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김승범 교수(왼쪽)가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척추학술상을 수상했다.

 

◆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김승범 교수가 지난 10일 '2019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척추학술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80세 이상 노인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서 요추 후방경유 골유합술이 가능한가?' 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하고, 신경외과 척추분야, 특히 고령 노인의 척추관 협착증 치료 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그는 또 정유환, 서혁준 전공의와 함께 ‘65세 이상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서 요추후방골유합술 후 발생하는 섬망의 위험인자’라는 주제를 발표해, 구연발표 학술상도 수상했다. 

 

◆ 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서 25일 오후 12시 30분 본관 3층 강당에서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지키기’ 주제로 강좌를 개최한다. 김상헌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가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등을 자세히 알려준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무료 참석이 가능하다. 전화(02-2290-8302)로 문의할 수 있다.

 

◆ 한림대 춘천성심병원은 29일 오후 2시 별관 9층 강당에서  ‘심부전 바로알기’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신체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되는 질환이다. 심부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몸이 붓거나 숨이 차는 것이다. 심부전 바로알기(순환기내과 박상민 교수)와 심부전에 좋은 음식은?(영양팀 최연정 임상영양사), 심부전에 좋은 운동은? (순환기내과 정미향 교수), 건강체조 등 총 4개의 강연으로 구성됐다.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전화(02-2629-1122)로 문의하면 된다.

 

◆ '난소암의 대가'인 박상윤 국립암센터 전 자궁암센터장(산부인과 전문의)이 21일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서울가든 호텔에서 개최된 제 12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했다. 그는 획기적인 수술법으로 희귀난치암인 난소암·복막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난소암의 복강내 온열 항암화학요법(HIPEC, 하이펙)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입증해 난소암 환자들의 예후를 향상시켰다. 또 유전성 난소암 연구를 통해 난소암의 원인 규명 및 진단 기술 발전을 이끌고, 난소암 예방을 위한 유전자 검사와 난소난관절제술의 급여화에 기여했다.  

 

◆ 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한덕현 교수팀이 두통 관리 애플리케이션인 ‘두더지; 두통의 더 많은 지식’을 출시했다. 이 앱은 최신 의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두통 평가 및 치료 지침을 제공해 두통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병원 진료 전후에 두통을 체계적으로 잘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스마트폰 구글플레이에서 ‘두통 관리 앱’을 검색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25일 일산백병원 신임 원장에 이성순 교수가 임명된다. 진료부원장에는 마취통증의학과 최원주 교수를, 기획실장은 응급의학과 박준석 교수를 보직 발령된다. 이번에 새로 임명되는 이성순 원장은 호흡기내과 전문의로 1992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다. 울산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석사 학위를 받았고, 충북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를 수료했다. 2007년부터 1년 6개월간 미국 워싱턴대학에서 ‘급성 폐 손상 발병기전 연구’로 연수, 미국 호흡기국제학회 젊은 연구자상을 받기도 했다. 일산백병원 임상교육연구 부학장과 호흡기통합과정 부책임교수, 기획실장을 역임했다. 2012년부터 진료부원장직을 수행하다 이번 신임 원장으로 발탁됐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