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과학게시판] DGIST 질량분석 기술 학술 포럼 개최 外

2018년 11월 22일 20:09
이미지 확대하기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제공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제공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원내 학술정보관에서 최신 질량분석 기술을 공유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해 논의하는 ‘DGIST 핵심단백질자원센터(CPRC)–차세대 질량분석 전문가 모임(MSG) 학술 포럼’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질량분석 기술은 단백질과 같은 시료 내에 존재하는 각 성분의 원자 및 분자를 이온화시켜 그 질량을 분석해 물질의 특성을 밝히는 기술이다.  현재 임상에서 질병 진단에 유용한 생체 지표, 약물, 대사체 등을 분석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기초적 질량분석 기술 응용을 통한 산업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DGIST를 비롯한 질량분석 관련 기업, 대학 및 연구소에서 활동하는 MSG 연구자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22일 최근 급변하는 국내외 바이오 분야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발전방향 설정을 위해 ‘중장기발전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대·내외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내부 역량 진단 및 외부 환경 분석을 실시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생명연이 수행해야 하는 미래 전략기술 및 중점분야를 도출했다. 생명연은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신약 원천기술 창출’과 ‘국민생활문제해결형 핵심기술 개발’, ‘기술혁신형 바이오 창업기업 확대’의 3대 중장기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 바이오 성장동력 창출 △국가 아젠다 해결 △바이오인프라 선진화를 전략 목표로 설정해 추진해 갈 계획이다.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이달 27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서울 서초구 페이토 호텔에서 ‘미세플라스틱 문제, 과학기술이 해결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사회문제해결 토론회·해커톤을 개최한다. 플라스틱의 미세입자가 해양 생태계는 물론, 물, 소금, 해산물 등을 통해 인체에 유입될 수 있어, 그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행사는 27일 오전 10시부터 토론회를 통해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오후 10시부터 28일 11시까지 해커톤을 통해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심층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26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와 일산 킨텍스 등에서 '2018 소프트웨어(SW) 주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SW주간은 '상상을 현실로, SW가 미래다!'를 주제로 총 20개 세부 행사를 정책성과 발표, 교육 체험, 산업 콘퍼런스, 비즈니스 트랙 등으로 나눠 진행한다. 자세한 정보와 주요 프로그램의 참가신청은 SW중심사회 홈페이지(www.softw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가지식재산위원회는 11월 27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세계특허(IP)허브국가 추진위원회와 함께 ‘한반도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식재산 분야의 남북 교류를 대비하기 위한 문제점과 현황을 파악하고, 한반도 지식재산권 교류 협력과 정책 방향에 대한 미래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제1부 이광형 카이스트 석좌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제2부에서는 저작권, 상표, 특허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남북한 지식재산 협력 및 발전 방안을 발표한다. 이어지는 제3부 패널토론에서는 북한에서 지식재산 관련 업무를 직접 추진하고 있는 중국 전문가들이 북한의 지식재산 현황에 대해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연구산업의 미래를 알아보는 ‘연구산업 컨퍼런스 2019’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구산업은 연구개발(R&D) 활동 전반에서 생산성 제고를 촉진하는 R&D 연동산업이다. 정부에서는 지난해 12월 ‘연구산업 혁신성장전략을 수립하고, 1년간 이를 육성하기 위한 정책들을 집중적으로 추진해왔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연구산업과 관련된 대학 및 정부출연연구기관, 기업, 금융기관 전문가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정책의 과정과 평가를 조명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