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과학 게시판]한약자원연구센터 문열어 外

2018년 11월 07일 19:00
이미지 확대하기전라남도 나주시에서 문을 연 한약자원연구센터 전경이다-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문을 연 한약자원연구센터 전경이다-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 한국한의학연구원은 7일 전남 나주시에서 ‘한약자원연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약자원연구센터는 한약 자원의 공공인프라 구축, 품질 표준화, 유효성·안전성 과학적 근거 확보, 종합정보 활용체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됐다. 지난 2016년 12월에 착공해 약 1만6361㎡ 면적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연구동과 기숙사를 갖췄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 6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국영 원자력공사(ROSATOM)의 산하 기관인 텐엑스(TENEX)와 한러 미래 원자력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텐엑스는 원전 기술 수출 및 원전 해체, 발생 폐기물 관리 관련 국제협력 활동을 총괄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2017년 8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한 제18차 한-러 정부 간 원자력 공동조정위원회에서 약속했던 원전 해체 및 방사성폐기물 관리 분야 기술 협력을 위해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서 원전 제염해체 관련 공동 연구 방안과 방사성 처분기술개발 기술 교류, 원자력 전지 개발 현안 및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이달 8일부터 9일까지 제8회 국제과학관 심포지엄 개최한다. 올해에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과학관’을 주제로 15개국 과학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두바이 미래박물관의 개념설계자인 노아 래퍼드(Noah Raford)박사가 ‘최신기술의 반영 미래과학관’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오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센트럴파크 홀에서 ‘미래 한국을 열어갈 12가지 과학기술’을 주제로 ‘미래과학기술 오픈 포럼’을 개최한다. 오전 세션에서는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 위상 강화’ 주제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문승현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의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한 과학기술정책 방향’, 문일 연세대 부총장의 ‘과학기술인들이 상상한 미래 한국 사회’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오후에는 키워드로 예측하는 미래 한국’을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신기후체제시대, 건강100세시대 등 세 개의 키워드와 관련한 전문가의 발표와 관련 패널들의 토론이 진행될 계획이다.

 

■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오는 9일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제9회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핵의학 분야의 최신 의학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태성 국립암센터 핵의학과 과장이 ‘인공지능과 핵의학’을 주제로, 오정수 서울아산병원 핵의학과 교수가 ‘딥러닝 기반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영상처리의 진보:SUV를 넘어서’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또 '나노융합기술의 4차산업혁명 디지털헬스케어 활용'을 주제로 황윤회 부산대 나노융합기술사업단장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 서울대는 7일  조선해양공학과 이신형 교수가 연성모 삼성중공업연구원, 이상봉 동아대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교수 등과 함께 국내 최초로 오픈폼(OpenFOAM) 사용자들을 위한 필독서 ‘OpenFOAM 해킹가이드’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오픈폼은 공개 소스로 전환된 지 10년이 넘었다. 두터운 사용자층이 형성돼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별도의 가이드나 지침서가 없어 진입장벽이 높았다. 새로 발간한 오픈폼 해킹가이드에는 기본구조부터 코드개발 기술까지 유용한 정보가 담겼다는 평가다.

 

■ 국립과천과학관이 오는 10일부터 천체투영관 영상시스템을 초고해상도 디지털투영기로 교체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꾸미는 천체투영관에는 25m 높이의 돔 스크린에 모두 6대의 레이저 프로젝터가 설치돼 총 8K의 해상도를 구현했다. 이는 초고선명 화질인 4K의 4배 수준이다. 다음 달까지 매 주말마다 우주·지구·시간·공룡 등 다양한 주제의 신규 영상을 천체투영관에서 상영할 계획이다. 최신 과학 이슈를 바탕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초고화질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