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아이디어 담긴 협동조합 제품에 투자하세요”

2018.10.24 06:00

25일부터 한 달간 첫 과기협동조합 크라우드펀딩
실전·모의 투자 각 6개씩 총 12개 협동조합 참여

 

오는 25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추진되는 ‘제1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크라우드펀딩’에서 실전투자 대상으로 나오는 서비스·제품들. - 자료: 과기정통부
오는 25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추진되는 ‘제1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크라우드펀딩’에서 실전투자 대상으로 나오는 서비스·제품들. - 자료: 과기정통부

국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이 개발,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첫 크라우드펀딩이 추진된다. 오는 25일부터 약 한 달 동안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총 12개 과기협동조합에 대한 실전 투자와 모의 투자를 하는 ‘제1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크라우드펀딩’을 10월 25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기협동조합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의가 아닌 실제 투자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기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과학기술인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과학기술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해 설립한 협동조합이다. 이번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모집 행사는 과기협동조합의 기술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의투자는 투자자가 가상투자금으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6개 과기협동조합이 모의투자에 참여하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 하는 ‘에코몰드 미니사출기’ △드론 체험교육을 위한 ‘드론축구’ 프로그램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작동하는 3차원(3D)프린팅 ‘마인 스마트 램프’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실전투자는 투자자가 일정 금액을 투자하면,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로 보상하는 ‘후원형 펀딩’으로 진행된다. 마찬가지로 6개 과기협동조합이 참여하고, △도시방재시설 ‘마을안심지킴이’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수질정화시스템 △법과학전문가가 제공하는 과학수사교육 및 범죄현장 체험키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이번 행사가 많은 사람들이 과기협동조합의 제품과 서비스, 가능성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오마이컴퍼니 홈페이지(www.ohmycompany.com)를 통해 누구나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02-6411-1062) 또는 오마이컴퍼니(02-388-2556)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