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서울대공대 공학 학술상 시상식外

2018.10.17 18:58
왼쪽부터 조항만 건축학과 부교수, 이경식 산업공학과, 정윤찬 전기정보공학부, 송준호 건설환경공학부, 고승환 기계항공공학부, 강기석 재료공학부 교수 -서울대 공대 제공
2018학년도 신양 공학 학술상에 선정된 서울대 교수진으로  왼쪽부터 조항만 건축학과 부교수, 이경식 산업공학과, 정윤찬 전기정보공학부, 송준호 건설환경공학부, 고승환 기계항공공학부, 강기석 재료공학부 교수 -서울대 공대 제공

■ 서울대 공대가 1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2018년도 신양 공학 학술상 수여식’을 개최한다.  올해는 교육분야에서 △조항만 건축학과 부교수 △이경식 산업공학과 교수 △정윤찬 전기정보공학부 교수가, 학술분야에서 △송준호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고승환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강기석 재료공학부 교수가 선정됐다. 이 상은 서울대 공대 동문으로 태성고무화학의 창업자인 고(故) 정석규 신양문화재단 이사장이 젊은 교수들을 위해 대학발전기금을 출연하며 2005년에 제정됐다. 올해까지 총 81명의 교수들이 이 상을 수상했다.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이 17일 바이오벤처 툴젠과 유전자 교정 기술을 이용해 치매 치료제를 개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A)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치매을 일으키는 과정과 표적 후보물질 검증 연구, 치매 치료제 개발을 위한 유전자 교정 전략 등에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특허청 등 6개 정부기관이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2018년도 제2차 범부처 공공기술 이전 로드쇼'를 연다.  이 행사는 2013년 정부 연구개발을 통해 창출된 공공기술을 사업화 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로드쇼에서는 자동화 의료기기 시스템이나 3D 프린터 등 그동안 정부 지원 사업의 결과로 창출된 총 689개의 유망 우수 공공기술들이 소개된다.

 

■ 특허청은 17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제13회 대학(원)생 지식재산 우수논문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지난해 대비 약 30% 증가한 47편의 논문이 출품됐다. 접수 및 심사는 대학생과 대학원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대학생 부문 최우수상은 ‘EU 특허 패키지를 통해 본 동북아 통합특허제도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의 논문을 제출한 연세대 원주캠퍼스의 재학중인 정원용 경영학부 학생이 수상했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됐다.

 

■ 대전의 대표 과학문화축제인 사이언스 페스티벌이 오는 19일부터 나흘간 엑스포시민광장과 대전컨벤션센터(DCC)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사이언스 페스티벌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은 미래로, 미래는 대전으로'라는 주제로 똑똑한 축제, 대중적인 축제, 국제적인 축제라는 목표에 따라 4개 분야 33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밖에도 발명경진대회 수상작 전시나 거리예술가 공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작성하기

    의견쓰기 폼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