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바다밑 지도 가장 싸고 빠르게 그린다

2018년 10월 11일 15:16
이미지 확대하기결승에 진출한 텍사스 A&M 오션 엔지니이링 팀이 개발한 탐사장비. X프라이즈 위원회 제공.
결승에 진출한 텍사스 A&M 오션 엔지니이링 팀이 개발한 탐사장비. X프라이즈 위원회 제공.

 

얼핏 불가능해 보이는 과학적 과제를 제시하고 우승자에게 거액의 상금을 주는 것으로 유명한 ‘X프라이즈’ 재단이 운영 중인 해저탐사 국제컨테스트(Shell Ocean Discovery XPrize contest) 대회의 결선진출팀이 선정됐다. 

 

X프라이즈 재단은 총 700만 달러(79억 9120만 원)의 상금이 걸려있는 이번 대회의 본선 진출팀으로 미국 2개팀과 다국적 공동 출전 1팀을 비롯해 독일, 스위스, 일본, 포르투갈, 영국 등 8개 팀을 최종 선정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우승팀에겐 400만 달러, 2위에는 100만 달러의 상금이 돌아간다.

 

이번 콘테스트는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깊은 바다의 해저 지도를 로봇을 투입해 작성하는 대회다. 원격 조작이 아닌 자율주행 방식으로 해저를 탐사하면서 지도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2015년 대회가 공식 시작됐으며 3년에 걸친 예선과 본선과정을 거쳐 마침내 최종 본선대회가 치뤄진다. 

 

국제 과학계는 2030년까지 전 세계 해저에 대한 가장 상세한지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XPRIZE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기술은 더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X프라이즈 위원회는 “현재 정확한 해저지형을 알고 있는 바다는 가장 깊은 곳과 비교해 15%정도 이내 뿐이라 매우 의미가 큰 대회”라고 밝혔다.  

 

기술평가 형식의 예산을 거쳐 본선에 진출한 21개 팀은 지난 한 해 동안 2000m 해저에 자율주행 수중 로봇을 투입, 넓이 500㎢의 테스트존에서 탐사 활동을 진행, 최소한 20% 넓이의 지역을 5m 이상 해상도를 가진 지도를 제작한 바 있다. 또한 생물학적으로나 지리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현장사진 5장을 전송하는 과제를 수행했다. 제한시간은 16시간이다.

 

결선 과제는 이보다 더 어려워진다. 넓이는 같은 500㎢지만 깊이 4000m 정도로 수중 로봇을 투입, 다른 팀보다 더 넓은 지역의 해역을 대상으로 지도를 만들고, 생물학 또는 지리학적으로 의미있는 사진 10장을 전송해야 한다.  24시간 안에 전체 지역의 절반 이상을 탐사해야 한다.

 

이미지 확대하기영국 출전팀 ‘팀타오’ 연구진의 모습. X프라이즈 위원회 제공.
영국 출전팀 ‘팀타오’ 연구진의 모습. X프라이즈 위원회 제공.

 

 

결승에 오른 8개 팀은 저마다 독특한 전략으로 해저탐사에 도전한다. 해저 지도를 만들기 위해 자율 무인잠수정, 항공기, 해안가에 설치하는 지상시설 등 다양한 장비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사용할 수 있다. 각 팀에겐 지중해 칼라마타 해안에서 10일간의 사전 준비 시간이 주어질 예정이다. 다만 공정을 기하기 위해 실제 탐사대상 지역과 칼라마타 해안에서 28㎞ 이상 떨어져 있다.


X프라이즈 위원회는 8개 그룹 모두가 연말까지 칼라마타 해변에서 사전 연습을 끝마치면 결선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 이들 연구진이 대회 중 수집한 정보를 모아 완성한 고해상도 해저지도를 그리스 연구 기관인 ‘NCSR’에 제공할 계획이다.

 

X프라이즈 감독 죠티카 비르마니는 “수중 시스템은 장소의 그랜드 캐년보다 2 배 이상 깊은 차갑고 어두운 고압 환경을 탐험해야 하므로 힘든 도전이 될 것”이라며 “이 때문에 깊은 바다까지 빠르게 나아갈 수 있는 그리스의 남쪽 해안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하기X프라이즈 위원회는 해저탐사 대회 지역 내에 숨겨둘 예정인 트로피. X프라이즈 위원회.
X프라이즈 위원회는 해저탐사 대회 지역 내에 숨겨둘 예정인 트로피. X프라이즈 위원회.

 

 

◇결선에 오른 최종 8개 해양 연구진

1.아르고나트(ARGGONAUTS), 독일
2. 블루 데빌 오션 엔지니어링(Blue Devil Ocean Engineering), 미국
3. CFIS, 스위스.
4. GEBCO-NF 졸업생 연합. 다국적팀
5. 쿠로시오(KUROSHIO). 일본
4. 피시스(PISCES), 포루투갈
5. 팀 타오(Team Tao), 영국
6. 텍사스 A&M 오션 엔지니어링(Texas A&M Ocean Engineering). 미국.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