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인면조, 무서운데 왜 자꾸 보게 될까?

2018년 02월 13일 17:33

지난주 평창올림픽 개막식이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개막식에는 1218개의 드론과 피겨여왕 김연아의 성화 점화식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는데요. 화제가 된 것 중에는 인간의 얼굴을 한 거대한 새인 ‘인면조’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인면조가 이번 평창올림픽에서 가장 떠오르는 캐릭터라며 열광하는 모습입니다. 얼굴의 형상을 한 모습이 처음에는 놀랍고 기괴스럽게 다가왔는데 ‘보다 보니 자꾸만 정이 든다’는 평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해외 언론들도 관심을 갖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보기에 섬뜩하기조차 했던 인면조가 왜 갈수록 ‘볼매(볼수록 매력)’로 떠오르는 것일까요?


 

이미지 확대하기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인면조 - 뉴시스 제공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인면조 - 뉴시스 제공 

 

인면조, 너는 누구냐

 

개회식을 연출한 송승환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의 과거,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고대 벽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인면조를 등장시켰다”며 “평화를 모두 함께 즐기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인면조는 인간의 머리와 새의 몸통을 갖고 있는 새로서 동아시아 신화와 불교 경전에 나타나는 전설의 동물입니다. 우리나라 역사에는 고구려 시기 덕흥리 고분 벽화에 그림으로 남아있습니다. 이 새는 하늘과 땅을 천 년 동안 연결하는 지구상의 평화가 있을 때 나타납니다. 화합의 상징인 올림픽에 등장하기에 충분한 조건이죠.

 

이미지 확대하기덕흥리 고분, 무용총 등에서 나온 인면조 @dndudwp99 트위터
덕흥리 고분, 무용청 등에서 나온 인면조@dndudwp99 트위터

 

볼수록 빠져드는 인면조의 매력

 

의미는 좋지만 모습이 익숙하지 않은 생물체의 제작물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한편에서는 꿈에 나올까 무섭다, 한편에서는 보다 보니 잘생겼다 등 다양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미지 확대하기기괴한 모습의 인면조 - @_yellcat 트위터 제공
기괴한 모습의 인면조 - @_yellcat 트위터 제공
이미지 확대하기다소 미화(?)된 인면조 – @sugomga 트위터
다소 미화(?)된 인면조 – @sugomga 트위터

해외에서도 인면조에 주목했습니다. 미국 abc뉴스에서는 인면조를 'human-faced bird'라 번역하며, “인간의 얼굴과 결합된 동물의 긴 목과 용의 몸은 많은 관중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인면조가 전 세계적으로 소개된 지 24시간도 채 안돼 인면조를 추종하는 팬덤이 형성돼 패러디나 닮은꼴 사진이 등장했습니다. 팬 페이지 SNS가 개설되기도 했습니다. 인면조를 제작한 배일환 작가는 이러한 관심에 대해 SNS를 통해 놀랍고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이미지 확대하기인면조 닮은 꼴 – @bangga_hi 트위터
인면조 닮은 꼴 – @bangga_hi 트위터
이미지 확대하기트위터에 개설된 인면조 SNS - @myeonzo 트위터
트위터에 개설된 인면조 SNS - @myeonzo 트위터

 

흉측하다가 아름답다가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는 인면조가 소름끼치거나 무섭다고 말하다가 볼수록 재미있고 독특하게 매력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하나의 대상에 대해 호불호의 상반된 감정이 겹쳐지는 이유에 대해 조금은 과학적인 분석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영국 런던대학의 신경과학자 세미르 제키는 싫어하는 감정과 좋아하는 감정, 이 두 가지는 매우 가깝게 연결돼 있다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실험을 위해 성인 남녀에게 미워하는 사람과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보여주고 각각의 뇌를 촬영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두 경우 모두 뇌의 같은 부분이 활성화됐습니다.

 

연구진은 “좋아하는 대상을 볼 때도 어느 정도 괴로움을 느끼며, 미움도 사랑 못지 않게 관심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요컨대 혐오와 칭송, 미움과 사랑은 종이 한장 차이로 뒤바뀔 수 있습니다. 흉측한데 끌리는 이유, 조금은 설명이 되나요?


이미지 확대하기배일환 작가 트위터
배일환 작가 트위터


 
출처 및 참고

http://abcnews.go.com/International/giant-human-faced-bird-puppet-olympics-opening-ceremony/story?id=52987014
h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1081242/Brain-line-love-hate-scientists-reveal.html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으며, TV 예능 ‘용감한 기자들’에 출연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 등에 관심이 많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