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장난감 사고에서 우리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2017년 12월 24일 09:00

여러분은 아이들 장난감을 어떤 기준으로 사주시나요? 아마도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아이가 갖고 싶어하는 것이 가장 큰 기준일 것입니다. 또한 그 시대마다 유행하거나 인기 있는 장난감을 사주겠지요. 하지만 아무리 아이가 갖고 싶어하고 인기 많은 장난감이라 해도 그 장난감이 아이에게 조금이라도 위험하다면 그것을 사줄 부모님은 세상에 없을 것입니다.

 

사실 장난감으로 인한 사고는 눈 깜짝할 새에 벌어지곤 해서 부모님의 간담을 서늘하게 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닌데요. 최근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있는 네이션와이드 어린이 병원에 따르면 1990년부터 2011년까지 장난감 관련 부상으로 300만 명이 넘는 미국의 어린이가 응급실을 찾았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아이들이 당하는 가장 흔한 부상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단단한 것에 부딪혀 다치는 것이긴 하지만 연령에 따라 장난감으로 인한 치명적인 사고를 당하기도 하는데요. 미국의 경우, 3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면서 위험한 사고는 작은 장난감이나 장난감 부품을 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고는 5세 미만의 어린이들에게 종종 일어나곤 하지요. 또한 5~17세 사이 아이들 사고의 42%와 5세 미만 아이들 사고의 28%는 세발 자전거에서부터 스쿠터에 이르기까지 타는 장난감에 의한 것입니다. 2000년대 들어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발 구동식 스쿠터와 관련한 사고는 50만 건에 이르는데, 그 중 많은 부분이 골절 및 탈구입니다. 이와 같은 사고들은 미국 어린이들만의 사고는 아닐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사고들에 대비해 어떤 장난감을 구매해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부모님들은 여간 고민인 게 아닌데요. 그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네이션와이드 어린이 병원에서 발표한 장난감 고르고 사용하는 팁을 소개합니다.


- 연령 제한 및 모든 장난감 제조업체의 경고를 따릅니다.
- 항상 장난감 포장에 안내된 지침을 꼼꼼히 읽습니다. 작은 글씨로 인쇄된 경우도 있으니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 어린이가 입에 넣고 삼켰을 때 질식의 위험이 있는 작은 부품이 있는 장난감은 모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난감에서 질식의 위험을 초래하는 느슨해진 부품은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 타는 장난감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차량 통행이 있는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마르고 평평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물론 8세 미만의 아이들은 더욱 철저히 감독하고 적절한 안전 장비(헬멧 및 팔꿈치, 손목, 무릎 보호대)를 착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미국 정부의 Recalls.gov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구입했거나 구입하려고 하는 장난감이 리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사고는 방심한 순간 찾아오기에 위에 소개한 팁을 확실한 기준 삼아 신중한 장난감 구매는 물론 사용이 이루어져 부상당하는 아이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