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과학 지식을 접하는
가장 똑똑한 방법!

당신의 자녀는 스크린 미디어 중독에서 안전합니까?

2017년 12월 10일 09:00

요즘 어딜 가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각종 게임이나 SNS 등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얌전하게 하는데 그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어른들은 스마트폰이 아이들에게 별로 좋을 것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건네줄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그러면서도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중독될까봐 걱정을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즉 스크린 미디어의 적정 사용 시간은 얼마나 되는 것일까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것은 잘못된 질문이라고 합니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진은 아이들이 스크린 미디어를 ‘얼마의 시간 동안 사용하느냐’보다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독의 기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바로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식 내지 행태가 중독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일반적으로는 스크린 미디어의 사용 시간을 중요하게 여기지만 연구진은 그보다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해 다른 삶의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지 혹은 그것이 모든 것을 소비하는 활동이 되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스크린 미디어를 좋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하는 아이들의 경우, 관계 및 행동, 기타 정서적인 문제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을까요? 연구진이 발표한 스크린 미디어 중독 경고 신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크린 미디어 사용 중단이 어렵다.
2. 스크린 미디어가 동기를 부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3. 스크린 미디어에 대한 생각으로 온통 가득 차 있다.
4. 스크린 미디어가 가족 활동을 방해한다.
5. 스크린 미디어가 가족간의 갈등 및 문제를 일으킨다.
6. 스크린 미디어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좌절을 느낀다.
7. 스크린 미디어 사용 시간이 계속 늘어난다.
8. 스크린 미디어를 몰래 사용한다.
9. 스크린 미디어가 나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기쁨이다.
 

이 시점에서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자녀는 스크린 미디어 중독에서 안전합니까?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심리 학회지 ‘대중매체 문화의 심리학(Psychology of Popular Media Culture)’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