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짜면 과학 동시② I 사라진 도토리

2017년 12월 02일 17:00
GIB 제공
GIB 제공

사라진 도토리

_윤병무


단풍이라는 이름의 마을답게
단풍나무가 많은 우리 동네


행방을 알 수 없는 단풍잎 오리
발자국 좇아서 동산에 갔어요


동산에는 단풍나무보다
참나무가 더 많아요


참나무가 많으니 도토리도 많아서
동산은 다람쥐 마을이겠지만


다람쥐는 보이지 않아요
도토리도 보이지 않아요


다람쥐보다 재빠른 사람들의
검은 비닐봉투가 배불렀어요


참나무를 탓하며 다람쥐는
하얀 겨울잠에 들었을 거예요

 


시인의 덧말


붉을 단(丹) 자에, 단풍나무 풍(楓) 자를 쓰는 ‘단풍’에는 나무[木]와 바람[風]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단풍나무가 많은 지역에는 바람이 많이 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캐나다는 북쪽에 있어서 겨울이면 꽤 춥고 바람도 많은데 그 국기에 단풍이 그려질 정도로 단풍나무도 많습니다. 비교적 지대가 높아서 붉은 노을도 잘 보이는 우리 동네에는 유난히 바람이 많이 붑니다. 그러니 땅의 온도가 더 낮아서 땅속에서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도 더 춥겠습니다.


다람쥐는 겨울잠을 자는 다람쥐과 포유류입니다. 평소에도 땅속에 터널을 깊이 파고 보금자리를 만들어 그곳에 살면서 근처에 만든 한두 개의 저장 창고에 제 먹이를 보관하는 알뜰한 살림꾼입니다. 그런 다람쥐는 평균 기온이 섭씨 8~10도가 되는 10월경에 자신의 보금자리에서 혼자 겨울잠에 들었다가 이듬해 3월에 깨어나 다시 활동합니다. 1년 중 절반은 겨울 방학인 셈이죠. 방학이라고 계속 잠만 자는 건 아닙니다. 잠깐씩 깨어나 도토리 등의 미리 마련해 둔 양식을 먹고 에너지를 보충해 다시 잠듭니다.


도토리는 참나무속 너도밤나무과에 속하는 떡갈나무, 신갈나무, 갈참나무, 졸참나무 등의 열매들을 아우르는 견과류입니다. 그 열매들의 크기나 모양이 비슷해 모두 도토리라고 부릅니다. 도토리는 다람쥐가 밤만큼이나 즐겨 먹는 먹이입니다. 인적 없는 깊은 산속에 사는 다람쥐에게는 도토리가 부족하지 않겠지만 도시 인근의 산속에 사는 다람쥐는 제 먹이를 사람들에게 빼앗겨 굶주린다고 합니다.


옛날에 먹을 것이 부족하던 시절에 도토리는 대표적인 구황 식물이었습니다. 구황 식물(救荒植物)이란 흉년이 들어 먹을 양식이 모자랄 때 농작물 대신 먹을 수 있는 쑥이나 칡 등의 야생 식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쌀의 열량이 100그램에 372칼로리인 데 비해 도토리는 100그램에 221칼로리라니 자연에서 채취할 수 있는 구황 식물로서는 꽤 괜찮은 식량이었습니다.


오늘날 도시 인근 산에서 사람들이 도토리를 주워 가는 이유는 굶주림 때문이 아닙니다. 맛있는 도토리묵을 만들어 먹으려는 목적일 텝니다. 공원으로 꾸며 놓은 우리 동네 동산에는 가을이 되면 플랜카드가 걸립니다. 두 그루의 참나무 사이에 걸린 현수막에는 “도토리 채취 금지―다람쥐 먹이입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다람쥐는 글을 쓸 줄도, 걸어 놓을 줄도 모르는 약한 동물입니다. 우리가 알아서 행동해야 합니다.

 

 

※ 편집자주

윤병무 시인이 [생활의 시선]과 [때와 곳]에 이어 [짬짜면 과학 동시]를 연재합니다. 시심을 담아 과학을 노래하고, 시인의 시선으로 과학을 이야기합니다. 짬뽕과 짜장면을 한번에 맛볼 수 있는 짬짜면처럼 시와 산문, 과학과 문학을 한번에 음미하는 흔치않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시인의 눈으로 과학을 보고, 과학의 눈으로 시를 읽어보세요.


※ 필자 소개
윤병무. 시인. 시집으로 <5분의 추억>과  <고단>이 있으며, 동아사이언스에서 [생활의 시선]과 [때와 곳]을 연재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