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초지능 사회②] 노인의 삶이 바뀐다

2017년 11월 29일 21:00

[초연결 초지능 사회, 삶이 바뀐다 ②] 노인의 삶이 바뀐다  

 

※ 편집자주.

사물인터넷과 AI,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에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 이른바 ‘초연결, 초지능 사회’의 비전은 결국 우리의 가정, 우리가 만나고 교류하는 사람들, 우리가 사는 도시의 거리에서 현실로 이뤄진다. 보이지 않는 센서와 초고속통신망,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배후에 둔 채 우리는 생활형 로봇과 스마트 기기를 통해 가정과 마을에서 미래를 체감하게 될 것이다. 멀게만 느껴지는, 하지만 바로 눈앞에 다가와 있는 미래를 선도적으로 개척하는 연구자와 기업인들이 있다. 이들과 함께 그려 본 미래의 삶을 살펴보자.

 

올해 초, 콘시퀀셜 로보틱스는 노인 시설이나 어린이 시설을 찾아 미로를 선보였다.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올해 초, 콘시퀀셜 로보틱스는 노인 시설이나 어린이 시설을 찾아 미로를 선보였다.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혼자 사는 88세 노인 A씨. A씨는 거의 비슷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아침에 눈을 뜨면 일어나 양치질을 하고, 밥을 먹는다. 그리고 누워서 TV를 조금 보다 점심, 산책 후 저녁을 먹으면 하루가 간다. 요즘 들어 부쩍 허리와 다리가 말을 듣지 않아 많이 움직일 수가 없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유일하게 대화를 나눌 상대는 반려로봇 뽀삐뿐. “뽀삐야, 잘 잤어?”로 시작해 “뽀삐야 잘자.”까지. 로봇과의 대화로 시작해 로봇과의 대화로 하루를 끝맺는다.


뽀삐는 A씨의 이전 반려동물이었던 강아지 뽀삐를 완전히 대체했다. A씨가 산책에서 돌아오면 다리에 머리를 비비며 반기는 것은 물론 잘 훈련된 강아지처럼 A씨의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주기까지 한다.
“뽀삐야, 내가 쓰러지면 119에 신고해야 해.” 만약을 대비해 A씨는 뽀삐에게 미리 말해두었다. A씨의 스마트 팔찌와 집안 센서가 건강에 문제가 있단 걸 알아채거나, A씨가 쓰러지면 뽀삐가 보안업체에 긴급 신호를 보낸다.

 

 

● 스마트홈과 인간 사이, 로보펫 ‘미로’


“아이보, 이리와!”
지난 11월 1일, 일본기업 소니가 12년 만에 새로운 로봇 강아지를 공개했다. 히라이 가즈오 소니 사장의 부름에 3마리의 로봇 강아지가 무대 위로 등장했다.

 

내년 1월 출시를 앞둔 아이보는 눈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외부 환경을 받아들이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감정에 따라 다양한 눈빛을 표현할 수도 있다. 주인의 반응을 살펴보고, 주인이 어떤 반응을 특히 좋아하는지 학습도 한다니 ‘반려동물’과도 견주어볼 만한 수준이다.

 

반려로봇과 관련된 연구는 십여 년 전부터 세계 곳곳에서 진행됐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중인 일본 AIST에서 개발한 물범 모양의 ‘파로’를 비롯해 미국 하스브로에서 개발한 고양이 로봇 ‘조이포올’ 등 특히 가정과 병원에서 사람의 감정을 돌볼 목적으로 개발돼 왔다.

 

올해 초, 영국에서도 노인들을 위한 반려로봇을 내놓았다. 또 한 연구팀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자폐아들의 마음을 치료를 목적으로 반려로봇을 활용하고 있다. 그들을 찾아 정말 로봇이 사람과 감정을 나누는데 성공할 수 있을지, 반려동물마저 앞설 반려로봇의 전략은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쓰다듬어 보세요. 강아지나 토끼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사실 어떤 동물과 닮았는지 보다 쓰다듬거나 안아주고 싶은 느낌이 드는지가 핵심이에요.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로봇에게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을까’를 가장 오래 고민했거든요.”

 

10월 30일, 영국 런던 서쪽의 콘시퀀셜 로보틱스의 스튜디오를 찾았다. 소니의 아이보보다 조금 이른 올해 3월,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반려로봇 ‘미로(MiRo)’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새파란 건물로 들어서자 입구에서 미로가 기자를 반겨주었다. 쓰다듬어도 되냐는 질문에 세바스찬 콘란 창업자가 흔쾌히 고개를 끄덕이며 미로를 소개하기 시작했다.
지난 10월, 콘시퀀셜 로보틱스 스튜디오에서 만난 네 마리의 미로(MiRo).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지난 10월, 콘시퀀셜 로보틱스 스튜디오에서 만난 네 마리의 미로(MiRo).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미로는 콘시퀀셜 로보틱스에서 개발한 반려로봇이다. 3D 카메라, 빛 감지 카메라, 초음파 위치 센서, 스테레오 마이크, 촉각 센서, 낭떠러지 적외선 센서로 ‘육감’을 느끼며 주변 환경을 감지한다. 미로는 기자가 머리를 쓰다듬자 기분이 좋은 듯 눈을 깜빡이며 손에 얼굴을 비볐다. 테이블 끝에 있던 콘란 창업자가 미로를 부르자 창업자에게 다가가다가 테이블 끝이란 걸 알아채곤 다시 중앙으로 돌아가기도 했다.  

이렇게 미로가 감지하는 여섯 가지 감각은 ‘3B(3Brain-based) 시스템’에서 처리된다. 3B 시스템은 3개의 모바일 프로세서(ARM CPU)로 구성돼 있어서 외부에서 감지된 신호를 순차적으로 처리한다.

 

‘브레인’이란 단어가 이름에 들어간 건 정보처리과정이 동물의 신경계를 닮았기 때문이다. 6종류의 센서에서 들어온 신호는 가장 먼저 ‘척수 프로세서’로 들어가 간단한 반사 반응을 나타내고, 척수에서 받은 신호는 ‘연수 프로세서’로 들어가 공간을 파악하거나 행동패턴을 바꾸는 데 쓰인다. 마지막으로 연수를 거친 신호는 ‘전뇌 프로세서’에 모여 미로의 감정을 표현한다.

 

“앞으로 더 정교한 3B 시스템을 개발해 미로가 진짜 동물처럼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그래야 친밀감을 높일 수 있을 테니까요. 더불어 미로는 스마트홈과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면서 반려동물의 역할을 뛰어넘을 거예요”

 

세바스찬 콘란 콘시퀀셜 로보틱스 창업자가 미로를 안아 보이고 있다. - 런던=신수빈 기자 제공
세바스찬 콘란 콘시퀀셜 로보틱스 창업자가 미로를 안아 보이고 있다. - 런던=신수빈 기자 제공

콘란 창업자는 기자를 미로 옆에 놓여있던 의자로 안내했다. 콘시퀀셜 로보틱스에서 개발중인 자동 휠체어 ‘옴니시트’였다. 스튜디오에 놓여있던 건 아주 초창기 버전이라 원격조종으로 움직이는 정도였지만, 추후 미로와 함께 스마트홈에 들어갈 로봇 휠체어가 될 예정이다.

 

콘시퀀셜 로보틱스에서는 미로와 옴니시트를 비롯해 버디 팔찌, 인텔리테이블, E-센서 5종의 노인용 스마트홈 기기를 개발중이다. 이 중 미로는 유일한 감정 로봇으로 다른 기기와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미로를 포함한 각 기기가 와이파이를 통해 데이터 허브로 자료를 모으고, 필요하다면 이 자료가 다시 각 기기들로, 혹은 가족이나 케어센터, 보안업체 등으로 전송된다.

 

콘시퀀셜 로보틱스를 이를 위해 미로의 배터리 수명을 늘리고, 반응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혼자 사는 노인이 주요 타겟이기 때문에 한 순간이라도 미로가 멈추거나 잘못 반응하면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콘란 창업자는 "미로를 사용할 사람이 노인들이란 걸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콘란 창업자가 소개한 콘시퀀셜 로보틱스의 스마트홈 계획. 미로는 집안 곳곳의 스마트홈 기기와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콘란 창업자가 소개한 콘시퀀셜 로보틱스의 스마트홈 계획. 미로는 집안 곳곳의 스마트홈 기기와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Consequential Robotics 제공

또 콘시퀀셜 로보틱스는 미로의 기능 향상을 위해 누구나 미로의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열어두고 있다. 2017년 3월, 콘시퀀셜 로보틱스 웹사이트에 개발자 버전 미로를 공개하면서 구매자에겐 개발자 키트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면 누구나 오픈소스 로봇 운영체제 ROS로 새로운 기능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콘란 창업자는 “반려로봇 미로를 어떤 스마트홈 기기와 연결하느냐에 따라 추가적인 역할이 달라질 것"이라며 “전세계의 많은 개발자들이 개발자 키트를 활용해 함께 미로의 역할을 늘려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
관련 태그 뉴스

동아사이언스 SNS로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 과학동아
    과학동아페이스북 과학동아카카오스토리 과학동아트위터
  • 과학동아천문대
    과학동아천문대페이스북
  • 어과동TV
    어과동TV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