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과 철새에 대한 궁금증 BEST 3

2017년 11월 20일 10:47

올해도 어김없이 조류독감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북 고창군 오리 농가에서 발견된 조류독감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 H5N6형이라고 확진했다고 밝혔습니다. 매년 적극적 방역 활동을 하지만 항상 찾아오는 조류독감,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Q1. 조류독감은 왜 생기는 건가요?

현재 유행하는 조류독감은 대부분 야생에 사는 새들의 감기가 가축화 된 닭이나 오리에게 전염돼 발생한 것입니다. 조류독감은 본래 야생에 사는 새들이 가지고 있던 자연스러운 질병입니다. 사람들이 수시로 겪는 감기 같은 거죠. 하지만 집에서 길러지는 닭이나 오리에겐 치명적입니다. 가금류는 보통 비위생적이고 좁은 곳에서 공장식으로 길러지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더욱 쉽게 전파되기도 하고요.

 

언젠가부터 조류독감은 겨울철 연례행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조류독감은 주로 우리나라를 오가는 철새를 타고 전해진 후, 공장식 사육을 하는 가금 농장에서 퍼지곤 합니다. 특히 철새를 따라 이동하는 바이러스를 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 더더욱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90년대 이전에는 조류독감이 세계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났지만, 공장식 사육 산업이 커진 90년대 이후로는 발병 확률이 높아지고 전염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그러다 최초로 사람들이 주목한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H5N1형’으로, 1996년 중국 광동 지역 거위에게서 처음 발견됐습니다. 1997년 이 바이러스는 유전자 일부에서 변이가 일어났고 급속도로 퍼져 심지어 사람도 감염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이 바로 유명한 1997년에 홍콩에서 유행했던 ‘홍콩 조류독감’ 이야기 입니다. 당시 홍콩에서만 사람 18명이 조류독감에 걸리고, 이중 6명은 사망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Q2. 우리나라엔 매년 철새가 찾아오는데, 그럼 조류독감은 해마다 걱정해야 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조류독감 바이러스를 지닌 철새가 매년 한국을 찾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힘으로는 철새를 막을수도, 철새가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관리할 방법도 없습니다.

 
물론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에서는 2008년 이후로 예방 차원에서 철새 몸속에 혹시 조류독감 바이러스는 없는지 꾸준히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만 해도 철새와 가금류를 대상으로 37만여 건의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 해 동안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겨울 철새는 대략 126만 마리. 이 철새를 모두 불러모아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순 없겠지요. 다른 무엇보다 가금류 관련 농장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가지 않도록,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조류독감이 유행한 뒤에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듯 철새 탓을 하는 건 아무 의미없겠지요.

 

이제 와 조류독감의 주범을 철새로 모는 일은 없어야 한다. - GIB 제공
이제 와 조류독감의 주범을 철새로 모는 일은 없어야 한다. - GIB 제공

이렇게 철새인지 아닌지에 대해 명확하지 않고, 철새에게만 죄를 뒤집어 씌우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또 있습니다. 아예 철새도래지가 없는 전남 구례에서도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발견됐기 때문이지요. 철새 또는 야생에서 사는 새의 똥 포함한 분비물을 만진 동물이나 사람이 인근 가금류 농장 근처로 이동하면서 바이러스를 퍼뜨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Q3.철새 관광지 근처엔 가지 않는게 좋겠지요?

 

조류독감이 유행하는 동안에는 철새도래지는 최대한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철새 관광이 아니더라도 큰 규모의 가금류 농장이 있는 지역이나 철새도래지 근처의 하천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조류독감이 사람에게 쉽게 옮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걱정해서가 아니라, 철새 몸에 있던 바이러스를 또 다른 가금류 농장으로 옮기는 일을 하게 될까봐 만류하는 것입니다.

  

 

※ 편집자주. 동아사이언스에서는 꼭 알아야하는 조류독감에 대한 지식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조류독감(2016.12)을 계기로 쓴 글이지만,  지금의 우리에게도 여전히 의미있는 내용일 듯 하여 다시 소개합니다. 추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