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동아 기자 공개 채용] 수의 수를 셀 수 있는 방법은?

2017년 11월 06일 18:30

다음 중 셀 수 있는 수를 모두 골라보세요.

 

1. 자연수
2. 정수
3. 유리수
4. 실수

 

흔히 자연수를 셀 수 있는 수라고 하니 1은 당연히 답일 것 같습니다. 정수도 그렇고요. 유리수부터는 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답은 1, 2, 3입니다. 자연수와 정수, 유리수는 셀 수 있는 수지요.


유리수 세는 방법 중 하나를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수 순서대로 분모를 나열한 뒤 1을 넘지 않도록 분자를 나열하는 겁니다.

 

1/2, 1/3, 2/3, 1/4, 2/4, 3/4, …, 1/n, 2/n, 3/n, …, n-1/n,…

 

이렇게 하면 0과 1 사이의 모든 유리수를 한 번 이상 셀 수 있습니다.


반면, 실수 집합은 하나씩 셀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수 집합과 정수 집합, 유리수 집합, 실수 집합은 모두 무한집합이지만 실수 집합이 나머지 세 집합보다 크기가 큽니다.


같은 무한집합끼리도 셀 수 있거나 없는 게 있고, 크기도 다르다는 게 참 신기하더군요. 교과서에서는 배우지 못한 내용이었습니다. 이상은 수학동아 독자가 재미있다고 뽑아 준 기사에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아니, 뭘 이런 걸 가지고 호들갑이냐고요? 이보다 더 재미있고 참신한 수학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요? 그렇다면 수학동아에서 그 능력을 발휘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국내 유일의 수학잡지인 수학동아가 신입 기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미있는 수학의 비밀을 널리 알리고 싶은 분이라면 수학동아의 문을 두드려 주시길 바랍니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채용 공고 바로가기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인기기사

댓글

댓글쓰기

지금
이기사
관련 태그 뉴스